Search This Blog



 신성한, 이혼 2

Divorce Attorney Shin 2

[KOR-ENG DUAL SUB]



‪[판사] 사건 번호 2022드단523845

Domestic case number 2022-523845.

‪[판사] 원고 강희섭, 피고 이서진

Plaintiff, Kang Hui-seop. Defendant, Lee Seo-jin.

‪원고 소장, 원고 ‪2022년 5월 3일 자 준비 서면

Plaintiff's complaint. Plaintiff's brief submitted on May 3, 2022.

‪원고, 2022년 6월 6일 자 ‪준비 서면 진술하시고

Plaintiff will testify based on the brief submitted on June 6, 2022,

‪갑 제1호증부터 ‪12호증까지 제출하셨고…

Plaintiff will testify based on the brief submitted on June 6, 2022, and exhibits 1 to 12 have been submitted.

‪- [성한] 궁금한 게 있는데요 ‪- [판사의 말소리]

I have a question.

‪왜, 그날 ‪제가 링크 보내 줬었잖아요

Do you remember that link I sent you that day?

‪그 근처 제일 괜찮은 집이라고

The best restaurant nearby.

‪국밥집

The best restaurant nearby.

‪갔었어요?

Did you go?

‪[서진] 네

-Yes. -Not bad, right?

‪나름 괜찮았죠? 맛

-Yes. -Not bad, right?

‪[서진] 네, 괜찮았어요

Yes, it was all right.

‪[변호사] 원만하게 조정할 ‪의지가 없이

It's a shame that she was unwilling to negotiate

‪조정 기일을 넘긴 것이 유감입니다

throughout the mediation period. It is quite disconcerting to see Ms. Lee demanding custody

‪이서진 씨에게 엄청난 ‪유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

It is quite disconcerting to see Ms. Lee demanding custody

‪심지어 아이가 ‪한밤중에 응급실에 실려 갔는데도

even though she is the spouse at fault

‪여전히 양육권을 요구하는 것이 ‪당황스럽습니다

and her son was sent to the emergency room in the middle of the night.

‪이서진 씨의 이혼 사유가 ‪아이에게도 이토록 고통인데

Would any decent parent be able to make such a decision

‪진정한 부모라면 ‪이런 결정을 할 수 있을까요?

when the reason for their divorce is causing so much pain for their son?

‪[서진] 현우가 ‪이렇게 고통스러운데

This is causing Hyeon-u so much pain.

‪아이를 데리고 오겠다는 게 ‪맞는 걸까요?

Should I really keep fighting for his custody?

‪[차분한 음악]

DONGSEON UNIVERSITY HOSPITAL

‪[성한] 현우 ‪왜 데리고 오고 싶어요?

Why do you want Hyeon-u's custody?

‪아니, 이서진 씨 말씀대로

Just like you said,

‪현우가 저 지경인데도 불구하고 ‪왜요?

this is putting him in a really bad place.

‪왜 데리고 오고 싶냐고요

Why do you want his custody?

‪그곳에 있으면 안 되니까

Because he can't stay there.

‪'현우도 똑같은 고통 속에 ‪살게 될 거 같다'

So you're afraid that Hyeon-u will live in pain just like you did, right?

‪그 말씀이잖아요

So you're afraid that Hyeon-u will live in pain just like you did, right?

‪[서진] 네

Yes.

‪그러니까 우리는 이 소송에서 ‪반드시 이겨야 되는 거라고요

That's why we have to win this lawsuit.

‪그렇게 할 거고요

And we will.

‪[성한] 재판으로 진행된 이상

Now that we're going to court,

‪재산 분할까지 ‪정확하게 요구할 겁니다

we'll also demand an exact division of property.

‪그러지 말아요

Don't do that.

‪더 고집부릴 수 있잖아요

He might become more stubborn.

‪아니, 땡전 한 푼 안 받는다고 ‪아이 순순히 보내 줄까요?

Do you think he'll hand over the boy just because you don't demand money?

‪[성한] 당연한 거 요구하는 거예요

You'd just be taking what's yours.

‪그리고

Also,

‪쫄지 마세요, 이기니까

don't be so scared. We're going to win.

‪한번 봅시다, 누가 이기는지

Let's wait and see who'll win.

‪[변호사] 이서진 씨에게 ‪양육권을 준다는 것은

Giving Ms. Lee the custody of her son would be the same

‪아이의 존엄을 포기하는 것입니다

as giving up on the dignity of the child.

‪저희 의뢰인이 ‪양육권을 포기할 수 없는 건

It is only natural for my client to not give up his custody.

‪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

It is only natural for my client to not give up his custody.

‪- 피고 측 대리인 ‪- [성한] 네

-Defendant's counselor. -Yes.

‪아이의 존엄이요? ‪참 인상 깊은 표현이네요

His dignity? It's interesting you'd say that.

‪변론하세요

Make your case.

‪[성한] 사건 본인 강현우 군

Have you ever asked Kang Hyeon-u,

‪그, 아드님한테 한번 ‪물어보신 적이 있나요?

the child under discussion, who he wants to live with?

‪누구랑 살고 싶은지?

the child under discussion, who he wants to live with?

‪[변호사] 재판장님 ‪사건 본인의 선택 의지는

Your Honor, the child's opinion isn't taken into account

‪만 13세 이상일 때…

-unless he is over 13-- -I know that.

‪[성한] 아이, 알고 있죠

-unless he is over 13-- -I know that.

‪요즘 인터넷만 쳐도 다 나오는데요

Anyone can look that up online.

‪만 13세가 되어야 ‪당사자의 의사가 반영이 되는 거

A child has to be 13 for their opinion to be considered.

‪그거 지금 묻는 거 아니잖아요

But that's not what I'm asking.

‪강희섭 씨, 물론 법적으로는

Mr. Kang. Your child's opinion can't affect the court's decision,

‪뭐, 아이의 의사가 ‪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

Your child's opinion can't affect the court's decision,

‪그래도 아버지시니까 ‪한 번쯤 물어볼 순 있잖아요

but you could have asked him as his father, right?

‪[희섭] 아이가

We are here

‪저런 엄마랑 살 수 없다고 하니까 ‪이런 자리가 있는 거겠죠

because the child already said he couldn't live with a mom like her.

‪[성한] 아, 그래요? 씁, 그러면은

because the child already said he couldn't live with a mom like her. Is that so? In that case, one of us has been lied to.

‪둘 중의 한 명은 ‪거짓말을 들은 건데요

In that case, one of us has been lied to.

‪[애잔한 음악]

‪[성한] 현우야, 내 생각에는

Hyeon-u. The way I see it…

‪아빠도 나쁘고 엄마도 나빠

both your dad and your mom are at fault.

‪두 분 다 부모로서 점수는 ‪진짜 꽝이야

They're both awful parents.

‪참고 살아야 될 거 같아

You'll have to deal with that.

‪그지 같지, 뭐

It sucks.

‪성인 되면 빨리 독립해

Move out as soon as you come of age.

‪혼자서도 살 만한 세상이다

Living alone isn't all that bad.

‪근데 말이야

But let me ask you.

‪혹시

If…

‪음…

If you could choose just one person

‪이 세상에, 아니, 지구에

If you could choose just one person

‪현우하고 딱 한 명만 더 ‪살게 된다면

to be left in this world with you,

‪현우는 누구랑 살고 싶니?

who would you choose?

‪엄마요

Mom.

‪그래

Okay.

‪엄마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‪생각을 했어요

I thought she might die.

‪[바람 소리]

‪[현우] 가끔 아무도 몰래

She would stand barefoot on the balcony sometimes

‪- [무거운 음악] ‪- 베란다에 맨발로 서 있어요

She would stand barefoot on the balcony sometimes when she thought no one was watching.

‪근데 난 봤어요

But I saw her.

‪[성한] 무서웠겠다

It must have been scary.

‪[현우] 엄마는 괴로웠어요

She was in pain.

‪나도 괴로워요

I'm in pain too.

‪그래, 그래 ‪현우 너가 제일 괴로워

I know. You're in the worst pain right now.

‪[한숨 쉬며] 괴로운 걸 봤어요

I saw something painful.

‪그래서 현우, 독립은 언제 할래?

So when will you move out, Hyeon-u?

‪[성한] 아저씨는 ‪고2 때 독일로 유학 가서…

I moved to Germany -in high school-- -You already know, right?

‪아저씨는 알고 있죠?

-in high school-- -You already know, right?

‪[울먹이며] 내가 왜 ‪아빠 핸드폰을 집어 던졌는지

You know why I threw Dad's phone.

‪[성한] 현우야

Hyeon-u.

‪현우가 본 거, 들은 거

What you saw and heard…

‪그거 안 지워져

That won't go away.

‪평생

For all your life,

‪마음속에, 머릿속에 ‪막 여기저기에 남아 있을 거야

it'll linger in your heart, mind, and all over the place.

‪근데 있잖아, 이거는

And it will only get better if you try your absolute best.

‪아주아주 노력을 많이 해야 돼

And it will only get better if you try your absolute best.

‪자꾸 생각이 나잖아? ‪그럼 자꾸 뭐든 해야 돼

If it keeps coming back, you have to keep yourself busy.

‪나는 그럴 때면은 노래를 듣거든?

Whenever that happens to me, I listen to music.

‪트로트

Trot music.

‪궁금한 게 있는데

I have a question.

‪이건 현우가 힘들면 ‪대답 안 해도 돼, 알았지?

But you don't have to answer it if it's too hard for you. Okay?

‪찾아 본 거니?

Did you look it up?

‪아니면 누가 보여 준 거니?

Or did someone show it to you?

‪[성한] 재판장님

Your Honor.

‪사건 본인 강현우 군의 ‪일기장입니다

This is Hyeon-u's journal.

‪[변호사] 재판장님 ‪미리 제출된 증거가 아닙니다

Your Honor, this evidence was not submitted beforehand.

‪[성한] 아, 예 ‪오늘 받았어요, 오늘

-No, I received it today. -Let's hear it.

‪들어 보죠

-No, I received it today. -Let's hear it.

‪[성한] '나는 불행하다'

"I'm unhappy."

‪'엄마는 항상 없다'

"Mom is never home."

‪'요즘은 항상 아빠랑만 있다'

"I'm always with Dad these days."

‪'그래서 불행하다'

"That's why I'm unhappy."

‪'나를 불행하게 하는 ‪아빠랑만 있는 내가'

"I'm always with Dad, who makes me unhappy."

‪'불쌍하다'

"I pity myself."

‪[변호사] 재판장님 ‪지금 강현우 군의 심리 상태는

Your Honor, Hyeon-u is currently in a mental state

‪그 어떤 것도 모두 ‪불행하다 여기는 상태입니다

where he is unhappy about everything.

‪어린아이의 불안정한 마음을 ‪법적 근거로 내세울 순 없습니다

A child's unstable emotional state cannot be used as legal grounds.

‪네, 맞습니다, 너무나도 맞습니다

She's right. She's absolutely right. An unstable child.

‪불안정한 어린아이

An unstable child.

‪[성한] 재판장님

Your Honor.

‪강희섭 이혼 당사자의 ‪신문을 요청하는 바입니다

I would like to question the plaintiff, Kang Hui-seop.

‪신문하세요

You may proceed.

‪[성한] 강희섭 씨

Mr. Kang.

‪그, 현우 군에게

Did you show Hyeon-u,

‪그 불안정한 어린 아들에게

your insecure son…

‪혹시 이서진 씨 동영상 ‪보여 줬어요?

the video of Ms. Lee?

‪[무거운 효과음]

‪[변호사] 재판장님

Your Honor!

‪이런 신문은 제 의뢰인에게 ‪모욕감을 줄 뿐입니다

This is only causing humiliation for my client!

‪[판사] 중요한 질문입니다 ‪대답 듣겠습니다

It's an important question. I will hear his answer.

‪[성한] 자, 다시 묻겠습니다

Let me ask once again.

‪초등학교 3학년인 어린 아들에게

Did you show that video to your young son,

‪- 강현우 군에게 ‪- [무거운 음악]

Hyeon-u,

‪그 동영상 보여 줬냐고요

who's only in third grade?

‪[희섭] 뭐? 너 지금 뭐라 그랬어?

What? What did you say?

‪[울먹이며] 엄마랑 살고 싶어요

I want to live with Mom.

‪너 미쳤어?

Have you gone insane?

‪[희섭] 니 엄마가 ‪얼마나 나쁜 년인지 몰라서 그래!

Do you have any idea what a bitch she is?

‪엄마랑 살고 싶어요

I want to live with Mom.

‪엄마랑 살래요

I want to live with her.

‪[현우] 제발

Please.

‪- [희섭] 너 이거 봐, 너 이거 봐 ‪- [현우의 울음]

Watch this. Watch it, you little shit!

‪봐, 이 새끼야! 눈 똑바로 뜨고

Watch it, you little shit! Open your eyes!

‪이게 니 엄마란 여자야, 봐

This is who your mother is. Look!

‪- 봐! 이 새끼야! ‪- [현우의 악쓰는 소리]

Look at it!

‪[희섭] 알아야 되니까

He had to know.

‪엄마란 여자랑 왜 살면 안 되는지 ‪애도 알아야 되니까!

He had to know why he couldn't live with his so-called mom!

‪원고, 진정하세요

Plaintiff, calm down.

‪그래서 보여 줬다고요?

That's why you showed him?

‪[어이없는 소리]

‪[판사] 원고

Plaintiff.

‪[희섭] 저딴 쓰레기 같은 짓을 ‪한 년을 잡아야지, 왜 날 추궁해?

You should be after that trashy bitch. Why are you interrogating me?

‪당신 뭐, 변호사면 다야?

I don't care if you're an attorney.

‪하, 그래, 보여 줬어

I showed him.

‪- [무거운 음악] ‪- 내 아들이니까

He's my son.

‪아빠인 내가 보여 줬어, 왜!

He's my son. I showed him as his dad. So what?

‪- [판사] 원고, 진정하세요 ‪- [희섭] 씨…

-Plaintiff, calm down. -Damn it.

‪어린아이의 존엄이라고 했어요?

What did you say about his dignity?

‪[성한] 재판장님

Your Honor.

‪강희섭 씨의 ‪이런 파렴치한 행동, 이게

Do you think Mr. Kang's despicable behavior

‪이게 존엄을 위한 겁니까?

respects his son's dignity?

‪[판사] 피고, 착석하세요

Defendant, sit down.

‪- 피고! ‪- [서진의 떨리는 숨소리]

Defendant!

‪[희섭] 이 미친년이, 이게 돌았…

You crazy bitch, have you gone--

‪[서진의 분노에 찬 숨소리]

‪[서진이 오열하며] 야!

‪[서진의 악쓰는 소리]

‪[차분한 음악]

‪[성한의 한숨]

‪[성한] 일어났어요?

You're up.

‪어때요? 좀 괜찮으세요?

So? Are you all right?

‪여기요

-Excuse me. -You have to finish this before you go.

‪[성한] 아니, 이거 ‪이거 다 맞아야 갈 수 있어요

-Excuse me. -You have to finish this before you go.

‪여기요

Excuse me!

‪[서진] 여기요!

Excuse me!

‪[성한] 저, 서진 씨

Ms. Lee.

‪[간호사] 네?

-Yes? -Please pull this out.

‪빼 주세요

-Yes? -Please pull this out.

‪[간호사] 아, 저, 환자분 ‪이 수액 다 맞으셔야…

-Ma'am, you must finish the IV-- -Please pull it out.

‪빼 주세요

-Ma'am, you must finish the IV-- -Please pull it out.

‪[간호사] 아, 네

Okay.

‪잠시만요, 선생님께 말씀드릴게요

One second. I'll let the doctor know.

‪왜 말 안 했어요?

Why didn't you tell me?

‪아침에

This morning,

‪현우한테 연락이 왔어요

I got a call from Hyeon-u.

‪학교로 좀 와 줄 수 있냐고

He asked me to come to his school.

‪[성한] 일기장도 그때 받았고요

That's when I got his journal.

‪자기가

He said that…

‪봤다는 거

you would cry

‪엄마가 알면 울겠지만

if you found out that he had seen it,

‪그래도 자기는 엄마랑 살고 싶다고

but he still wanted to live with you.

‪[애잔한 음악]

‪죽을 때까지

I'll beg for his forgiveness

‪용서를 빌 거예요

until the day I die.

‪현우한테 갈래요

I want to see Hyeon-u.

‪[성한] 그래요

Okay.

‪의사 선생님한테 얘기하고 올게요

I'll tell the doctor. Give me one second.

‪잠깐만 있어요

I'll tell the doctor. Give me one second.

‪[멀어지는 발소리]

‪[떨리는 숨소리]

‪[성한] 아, 저 ‪중요한 말을 안 했네요

Wait. I forgot to tell you something important.

‪이겼어요, 우리가

We won.

‪가서 현우랑 맛있는 거 드세요

Go have a nice meal with Hyeon-u.

‪고마워요

Thank you.

‪[후 내뱉는 소리]

‪[쪽쪽 빠는 소리]

MARRY CAREFULLY DIVORCE SWIFTLY

‪[새봄] 패소 각이죠?

Seems like they lost.

‪[형근] 응, 그럴 리 없어

Not going to happen.

‪[새봄] 벌써 끝났을 시간인데

It should be over by now.

‪[형근] 밥 먹나 보지

-Maybe they're having lunch. -It's way past lunchtime.

‪[새봄] 밥 먹고도 남을 시간인데

-Maybe they're having lunch. -It's way past lunchtime.

‪[형근] 상담하나 보지

Maybe she's consulting him.

‪[새봄] 패소해서요?

Because they lost?

‪- [형근] 아, 이놈은 왜 이렇게… ‪- [휴대전화 진동음]

Why won't he call--

‪패소했… 음, 음, 승소했지?

You lost… You won, right?

‪야, 나 집으로 바로 들어간다

Hey, I'm going straight home.

‪사무실 들어갈 기분이 아니라서

-I'm not in the mood to go to the office. -Why not?

‪[형근] 왜, 왜, 왜, 왜? ‪왜 기분이 안 좋아?

-I'm not in the mood to go to the office. -Why not? Why aren't you in the mood?

‪안 좋은 이유가 뭐야? 뭐야, 뭐야? ‪왜 그래, 말해 봐, 왜?

Why aren't you in the mood? What is it? Tell me. What …

‪야, 이씨, 졌어?

Wait. Did you lose?

‪그럴 리가

Of course not.

‪[형근] 그렇지?

Right?

‪승소했지? 야, 그래

You won, right? Yes, I knew it.

‪아, 기 빨려, 인마, 끊어

You're tiring me out, man. I'm hanging up.

‪- [버튼 조작음] ‪- [통화 종료음]

‪승소?

Did they win?

‪이 찝찝한 기분은 뭐지?

What is this uneasy feeling?

‪[한숨]

‪[잔잔한 음악]

‪[보글보글 끓는 소리]

‪[도어 록 조작음]

‪- [탁탁 칼질 소리] ‪- [도어 록 작동음]

‪[문 열리는 소리]

‪[문 닫히는 소리]

‪[도어 록 작동음]

‪[현우] 다녀왔습니다

I'm home.

‪학원에서 늦게 끝났어?

Did your class run late?

‪아니, 친구랑 피시방

No, I went to an internet cafe with a friend.

‪재밌었어?

Did you have fun?

‪졸려

I'm sleepy.

‪[서진] 현우야

Hyeon-u.

‪엄마가 인터넷 보고 ‪탕수육 만들었거든

I made some sweet and sour pork with a recipe I found online.

‪맛있을지도 몰라

It might be good.

‪손 씻고 올게

I'll go wash my hands.

‪[살짝 웃는다] 그래

Okay.

‪[차분한 음악]

‪맛이 어때?

How is it?

‪맛있어

It's good.

‪처음 한 건데 성공이지?

Not bad for a first try, right?

‪[현우] 응

Yes.

‪나 누구랑 살아?

Who am I going to live with?

‪엄마랑

Me.

‪아빠는 어디 있어?

Where's Dad?

‪회사 근처의 호텔에 있겠다고 했어

He's staying at a hotel near his office.

‪배불러

I'm full.

‪[달그락 내려놓는 소리]

‪그래, 그만 먹어

Okay, you don't have to finish it.

‪엄마, 어디 아파?

Mom, are you sick?

‪아니, 안 아파

No, I'm not sick.

‪아파 보여서

You don't look so well.

‪아니야, 안 아파

No, I'm fine.

‪[애잔한 음악]

‪[울먹인다]

‪미안해

I'm sorry.

‪[흐느낀다]

‪엄마가 미안해

I'm so sorry.

‪잘못했어

It was wrong of me.

‪[울먹이는 숨소리]

‪[서진이 연신 흐느낀다]

‪[현우] 엄마는 괴로웠어요

She was in pain.

‪나도 괴로워요

I'm in pain too.

‪[서진] 죽을 때까지

I'll beg for his forgiveness

‪용서를 빌 거예요

until the day I die.

‪현우한테 갈래요

I want to see Hyeon-u.

‪[후 내뱉는 소리]

‪[입소리를 쩝 낸다]

‪[한숨]

‪카

‪쓰다

That's bitter.

‪[감성적인 음악]

‪[톡톡 두드리는 소리]

‪[한숨]

‪[숨 들이켜는 소리]

‪[사락거리는 소리]

‪[숨 들이켜는 소리]

‪[잘그랑거리는 소리]

‪[후 내뱉는 소리]

‪[깊은 한숨]

‪- [태블릿 피시 조작음] ‪- [한숨]

‪[쓸쓸한 음악이 흐른다]

‪♪ 바람이 분다 ♪

The wind blows

‪♪ 길가에 목롯집 ♪

A roadside bar

‪[성한] ♪ 그냥 가긴 ♪

I can't just

‪♪ 서운이가 허잖아 ♪

Pass by it

‪[빨라지는 음악 소리]

‪[추임새]

‪[흥얼거린다]

‪♪ 아, 야 ♪

‪♪ 아 ♪

‪♪ 바람이 분다 ♪

The wind blows

‪- ♪ 길가에 목롯… ♪ ‪- [초인종 소리]

A roadside bar--

‪아, 진짜!

Come on!

‪아, 이 정도 볼륨이면은 ‪애티튜드가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!

I think this noise level is absolutely acceptable!

‪- [작아지는 음악 소리] ‪- 아, 진짜, 사람들 진짜

I think this noise level is absolutely acceptable! Come on, you people are too sensitive!

‪예민하네!

Come on, you people are too sensitive!

‪아, 진짜

Good grief!

‪- [인터폰 조작음] ‪- 아이씨, 깜짝이야

Man, that scared me.

‪[형근] 이거 ‪남진의 '나야 나' 같은데

That's "It's Me" by Nam Jin.

‪[정식] 야, 비켜 봐, 아이 ‪아, 얼른 열어!

Move aside. Open up already!

‪[형근] ♪ 나야, 나야, 나 ♪

It's me, it's me, it's me

‪[정식] ♪ 나야, 나야, 나 ♪

It's me, it's me, it's me

‪[형근] ♪ 문 열어, 이 자식아 ♪

Open the door You punk

‪- [소란스러운 소리] ‪- 징글징글한 새끼들, 진짜

I'm so sick of these clowns. Open up.

‪- [정식] 빨리 열어 ‪- [인터폰 조작음]

Open up.

‪- [도어 록 작동음] ‪- 짜증 나게 하지 말고 열어, 어…

Open up, you little… It's open.

‪- [문소리] ‪- [작게] 소름 끼치는 새끼들

Crazy bastards.

‪[형근] 야, 너 승소했는데 ‪왜 기분이 안 좋아, 어?

-Hey, you won the case. -Hey. -Why are you in a bad mood? -What took you so long?

‪[정식] 야, 문을 ‪빨리빨리 열어야지, 새끼가

-Why are you in a bad mood? -What took you so long?

‪[형근] 야, 뭐, 우리 서진 씨한테 ‪무슨 일 있어?

-Hey. -Did something happen to Seo-jin?

‪[정식] 야, 너는 그, 독일에 ‪유학까지 갔다 온 뮤지션이

-Hey. -Did something happen to Seo-jin? -You studied music in Germany. -Why are you sad after winning?

‪[형근] 왜 승소했는데 ‪왜 기분이 안 좋냐고

-You studied music in Germany. -Why are you sad after winning?

‪[정식] 야, 이씨 ‪너 트로트 오디션 나가냐?

-You studied music in Germany. -Why are you sad after winning? -Are you trying to be a trot singer? -Did something happen with Seo-jin?

‪[형근] 서진 씨 ‪무슨 일 있는 거 아니야?

-Are you trying to be a trot singer? -Did something happen with Seo-jin?

‪[잔잔한 음악]

‪[스위치 조작음]

‪[사람들의 탄성]

‪[정식] 이야, 나이를 처먹어도 ‪참치 캔에 소주냐

I can't believe we still drink soju with canned tuna at our age.

‪[형근] 새우깡에 소주보다 낫겠지

Better than shrimp chips and soju.

‪[성한] 야, 고추도 있어

I have spicy tuna too.

‪아이, 신 변

-I… Attorney Shin. -Hey.

‪[정식] 야, 니네 ‪일 얘기 할 거면 나는 가고

-I… Attorney Shin. -Hey. I'm going to leave if you're going to talk about work.

‪응, 잘 가고

Sure, bye. Just tell me already.

‪[형근] 아유, 빨리 좀 ‪얘기 좀 해 봐

Just tell me already.

‪서진 씨 깔끔하게 잘 정리된 거야?

Did Seo-jin's case end well? -Hey, Ms. Lee… -Yes?

‪야, 이서진 씨가

-Hey, Ms. Lee… -Yes?

‪[형근] 어

-Hey, Ms. Lee… -Yes?

‪- 한칼이 있어 ‪- [형근] 어

has some guts. -What? -We were in the courtroom.

‪[성한] 아이, 법정에서

-What? -We were in the courtroom.

‪- 판사님이 이렇게 보고 있잖아 ‪- [형근] 응

-The judge was watching, right? -Okay.

‪[성한] 싸대기를 그냥

-And she just slapped… -Slapped?

‪[형근] 응? 싸대기?

-And she just slapped… -Slapped?

‪- [성한] 그 남편 있잖아 ‪- [형근] 어

-And she just slapped… -Slapped? -You know her husband. -Right.

‪- 아, 전남편 ‪- [형근] 어, 전남편

-No, ex-husband. -Yes, ex.

‪[성한] 빰싸다구를 그냥

She just slapped…

‪완전 찰지게 맞았어

-the absolute hell out of him. -She hit him first?

‪- 선빵 ‪- [성한] 응

-the absolute hell out of him. -She hit him first? Yes.

‪[형근의 탄성]

Yes.

‪[형근] 카, 술이 달다, 응? 응?

This soju tastes great today, doesn't it?

‪[성한] 야, 잔이 예술이잖냐 ‪잔이, 응?

This soju tastes great today, doesn't it? It's because we're drinking from beautiful glasses.

‪[정식] 지랄들을 해요, 아주

You idiots.

‪야, 이서진 걱정을 니가 왜 하냐?

Hey. Why would you worry about Lee Seo-jin?

‪그 여자는 뭐, 시원하게 ‪이혼이라도 했지, 넌, 아유

At least she got a divorce. You, on the other hand… Do you have ramyeon?

‪- 라면 없냐? ‪- [정식] 너 인마, 야

Do you have ramyeon? Listen, man.

‪너 이혼 도장이라도 ‪제대로 찍어 주고 나서

Finalize your divorce before you fall head over heels for a celebrity.

‪덕질을 하든지 해, 인간아

Finalize your divorce before you fall head over heels for a celebrity.

‪야, 왜 좋은 날 초를 치고 그래?

Why are you ruining such a great day?

‪야, 그래도 정식이 말 ‪틀린 거 하나 없다

He does have a point though.

‪[정식] 넌 뭐, 노멀한 줄 알아?

-You think you're any better? -What did I do?

‪나한테 왜 그래?

-You think you're any better? -What did I do?

‪[정식] 저 스피커 저거 ‪관짝 같은 거, 어?

You see that speaker that looks like a coffin?

‪저거, 야, 너 저게 ‪얼마인 줄 아냐?

You see that speaker that looks like a coffin? Do you know how much that is?

‪저게 5천만 원이 넘는 거야

It's worth over 50 million won.

‪저거 독일 거지?

Made in Germany, right?

‪저거 뭘, 뭘 들어야겠어? 어?

So what kind of music should you be listening to on it?

‪저기, 누구냐, 드뷔시 형님, 어?

You know, there's our man, Debussy.

‪헨델 어머님이랑, 뭐

There's our mom, Handel.

‪많잖아, 들을 거 엄청 많잖아

There's a ton of music to listen to.

‪너 왜 음악을 차별하냐?

Why are you so bigoted?

‪뭐, 남진 형, 수봉이 누나

What's wrong with Nam Jin and Sim Soo-bong?

‪[성한] 요즘에 그, 영웅 ‪영웅이? 영웅이

And who's that kid? Young-woong. Young-woong. Lim Young-woong.

‪영웅이, 임영웅이 ‪그, 걔 참 좋더라고

Young-woong. Lim Young-woong. I love his songs.

‪[형근] 나는 호중이 ‪호중이가 괜찮아

I like Kim Ho-joong. He's good.

‪[성한] 어 ‪타인의 취향 존중하겠어

And I respect your taste.

‪[정식] 야, 너 맥, 맥 좀 끊지 마 ‪내가 얘기하고 있잖아, 지금

Stop cutting me off. I was talking.

‪[형근] 해, 등신아

-Go ahead, idiot. -Yes, go ahead.

‪- [성한] 응, 해 ‪- [정식] 씨

-Go ahead, idiot. -Yes, go ahead.

‪너 잘 들어, 인마

Mark my words, man.

‪[성한] 너 그거 알아?

Did you know?

‪- 소주도 디캔팅이 된다? ‪- [형근] 그래?

Soju can be decanted as well. -Really? -If you leave it out,

‪[성한] 이게 놔두잖아?

-Really? -If you leave it out,

‪그럼 공기랑 싹 만나면서 ‪목 넘김이

it meets the air and turns smoother.

‪- [형근, 성한의 탄성] ‪- [정식] 야, 야, 나 얘기하잖아

it meets the air and turns smoother. Hey, I'm talking.

‪[성한] 응, 해!

Yes, what?

‪[형근] '응, 해'?

"Yes, what?"

‪응애응애?

"What?"

‪[성대모사를 하며] 아, 응애예요

"Say what?"

‪- 아, 응애 ‪- [익살스러운 음악]

"What?"

‪뭐 한 거냐, 너?

What was that?

‪[성한] 그, 일천구백팔십 년대 ‪유행어 아니냐?

Isn't that a catchphrase from the 1980s?

‪내가 과했다, 사과할게

That was too much. I apologize.

‪사과는 무슨 ‪덕분에 추억 돋았는데

Don't apologize. It brings back memories.

‪- 그렇지? ‪- [성한] 우리 흥국이 형이잖아!

-Right? -That's Kim Heung-kook!

‪[형근] 흥국이 형 ‪야, 흥국이 형 진짜…

-Right? -That's Kim Heung-kook! -I know. -So funny.

‪[성한] 아, 아, 응애예요

-I know. -So funny. -"Say what?" -"Say what?"

‪- [형근] 응애예요, 아유, 들이대 ‪- [성한] 들이대

-"Say what?" -"Say what?" -"Get in there!" -Do you know "Reggae Party"?

‪- '레게파티' 아냐, '레게파티'? ‪- [형근] 아, '레게파티'

-"Get in there!" -Do you know "Reggae Party"?

‪- '아, 기 살어', '기 살어' ‪- [형근] '기 살어'

-Feeling good -Feeling good Feeling good

‪- [성한의 장난스러운 소리] ‪- [성한, 형근의 웃음]

Feeling good

‪[형근] ♪ 발로 차, 발로 차 ♪

Kick it -Kick it -You know…

‪뭐 하냐, 너?

What are you doing?

‪너 그거 진심 ‪건드리면 진심 처맞는다, 너

If you touch that, I'll beat the crap out of you.

‪야, 신성한 이 새끼 ‪하, 배신감 들게 하네?

Shin Sung-han, you bastard. I feel betrayed.

‪왜? 놔 ‪내, 내 플레이리스트 건드리면

What? If you mess with my playlist, I'll stab you with a chopstick.

‪너 진짜 젓가락으로 꼽아 버린다

If you mess with my playlist, I'll stab you with a chopstick.

‪- 야, 형근아 ‪- [형근] 응

-Hyeong-geun. -Yes?

‪- 이 새끼 플레이리스트에 ‪- [형근] 응

-His playlist doesn't have -What? -any Shin Seung-hun songs. -Really?

‪[정식] 신승훈 노래가 없어

-any Shin Seung-hun songs. -Really?

‪[형근] 어, 그래?

-any Shin Seung-hun songs. -Really?

‪[정식] 뭐야, 룰라도 없어?

-You don't even have Roo'ra? -What can we do? To each their own.

‪[형근] 그, 뭐, 뭐 ‪타인의 취향인데 뭐 어떡해

-You don't even have Roo'ra? -What can we do? To each their own.

‪이 새끼들 안 되겠다, 진짜, 씨

I've had it with you.

‪[발랄한 음악]

‪- [성한] 야, 넌 무슨 가방에 그… ‪- [마이크 조작음]

Why do you carry that in your bag?

‪[안내 음성] 블루투스 연결이 ‪준비되었습니다

Ready to pair.

‪그런 걸 넣고 다녀?

Why do you carry that?

‪[형근] 야, 이거 성능 괜찮냐?

Does that work all right?

‪- [감성적인 음악이 흐른다] ‪- 쎄, 쎄, 쎄

‪- [정식] 쎄, 쎄, 쎄 ‪- 아, 아이, '쎄, 쎄' 하지 마

Stop that.

‪- [성한] 아, 야, 야! ‪- [형근] 엔간하다, 이거, 엔간해

-Hey! -It sounds pretty good.

‪[정식] 쎄! 쎄, 쎄

‪- [성한, 형근의 한숨] ‪- 쎄

‪- ♪ 우연인지 몰라도 ♪ ‪- [형근의 탄성]

It may have been a coincidence

‪♪ 네가 눈물 흘릴 때마다 ♪

But whenever you cried

‪♪ 하늘에선 비가 내렸어 ♪

Rain fell from the sky

‪아, 차가워

So cold.

‪- ♪ 익숙해져 버린 난 그냥 ♪ ‪- [정식의 탄성]

-I was used to it -Nice.

‪[정식] 아, 좋다

-I was used to it -Nice. I looked into your sad eyes

‪[형근] ♪ 너의 ‪슬픈 눈을 보면서 ♪

I looked into your sad eyes

‪- [성한이 작게] 아, 미친 새끼 ‪- [정식] 뭐라 그랬었지?

And what did you say? And threw a cold remark

‪[형근] ♪ 차가운 한마디 ♪

And threw a cold remark

‪- [함께] ♪ 울지 마 ♪ ‪- [성한의 괴로운 소리]

-"Don't cry" -"Don't cry"

‪[정식] ♪ 하지만 이제 나도 ♪

But now

‪♪ 그때처럼 비가 내리면 ♪

When it rains like it did then

‪[성한] 쉿, 쉿

When it rains like it did then

‪- 오빠! ‪- [정식] ♪ 눈물을 ♪

-Jeong-sik! -I shed tears

‪♪ 흘리고 있어 ♪

-Jeong-sik! -I shed tears

‪♪ 내게 너무나도 소중한 ♪

Because you, my dear

‪♪ 니가 내 곁에 없다는 ‪이유로 난 ♪

You are no longer by my side I've been crying with the rain

‪♪ 비와 함께 울고 있었… ♪

I've been crying with the rain

‪- [헥헥거린다] ‪- [개 짖는 소리]

‪- [새어 나오는 음악 소리] ‪- [주민1의 웃음]

‪[정식] ♪ 오랫동안 비가 왔어 ♪

‪[주민1] 아휴

‪임자, 저 사람 ‪변호사라고 그러지 않았어?

Honey, didn't you say that man is a lawyer?

‪[주민2] 아휴, 장가를 못 갔대

Honey, didn't you say that man is a lawyer? He's not married yet.

‪[주민1] 아니 ‪장가를 못 가서 저러는 거야?

Does he do that because he's single or is that why he's single?

‪그러느라고 장가를 못 간 거야?

or is that why he's single?

‪[주민2] 도긴개긴이지

Same difference.

‪[정식] ♪ 견딜 수가 없는 건 ♪

What I cannot bear is The thought that you might be

‪♪ 어디선가 너도 나처럼 ♪

The thought that you might be

‪♪ 울고 있다는 생각에 ♪

Crying somewhere like I am

‪[성한, 형근] ♪ 하늘이여 ‪나를 도와줘 ♪

Heavens, please help me

‪♪ 그렇게 울고 있지 말고 ♪

Don't just cry like that

‪[함께] ♪ 내 님이 있는 곳 ♪

You can easily find out

‪♪ 너는 쉽게 알 수 있잖아 ♪

-Where my love is now -Where my love is now

‪♪ 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 ♪

-I wish to see her -I wish to see her

‪♪ 한 번만이라도… ♪

Just once more while I live

‪[감성적인 음악]

Just once more while I live Even as a coincidence

‪[성한] ♪ 맞 ♪

Under your tears

‪[정식] ♪ 으 ♪

Under your tears

‪[형근이 작게] ♪ 며 ♪

Under your tears

‪[성한] 이 새끼

-Is he… He's crying. -This guy.

‪- 울어, 왜 울어, 이 새끼야 ‪- [정식의 웃음]

-Is he… He's crying. -This guy.

‪[형근의 우는 시늉]

It's so sad.

‪[함께 웃는다]

‪[부드러운 효과음]

DIVORCE ATTORNEY SHIN

‪- [성한] 아이고, 수고하십니다 ‪- [애란] 아이고, 예

-Good morning. -Hello.

‪[성한이 웃으며] 예

Excuse me.

‪[애란] 아, 저기…

Excuse me.

‪여기 변호사 선생님이시죠?

-You're the lawyer here, right? -Yes.

‪네

-You're the lawyer here, right? -Yes.

‪이혼 변호사?

-A divorce attorney? -Yes.

‪[성한] 아, 예

-A divorce attorney? -Yes. So…

‪[애란] 아, 저기

So…

‪이혼하는 데 돈이 많이 드나요?

Is it expensive to get a divorce? Oh, the cost?

‪아, 비용이요?

Oh, the cost?

‪[성한] 씁, 글쎄요, 이게 뭐, 좀 ‪상황마다 좀 달라서요

Well, I guess it… -It depends on the situation. -I see.

‪아, 네

-It depends on the situation. -I see.

‪[함께 웃는다]

All right.

‪- [성한] 쉬엄쉬엄하세요, 예 ‪- [애란이 살짝 웃는다]

-Take it easy then. -Sure.

‪[문 닫히는 소리]

‪[새소리]

‪[원장] 어, 안녕하세요

-Hello. -You said your water pipe is leaking?

‪[애란] 어, 수도가 샌다고요?

-Hello. -You said your water pipe is leaking?

‪[원장] 어, 많이 새는 건 아닌데

Yes, it's not that bad,

‪거기 가만히 두니까 ‪바닥에 물이 자꾸 고여 가지고

but I've been noticing some puddles.

‪- [애란] 내가 한번 봐도 되나? ‪- [원장] 예, 그럼요, 응

-May I take a look? -Sure, of course.

‪[애란] 아이고

Goodness.

‪[애란의 한숨]

‪상의하고 연락할게요

I'll call after we talk.

‪- [웃으며] 예, 그러세요, 예 ‪- [애란] 예

Okay, sure. -Okay. -Goodbye.

‪- [원장] 안녕히 가세요, 예 ‪- [애란] 네

-Okay. -Goodbye.

‪[손님] 여기 주인인가? ‪건물주처럼 안 보이는데

Is she the landlady? She doesn't look like one.

‪[원장] 아니, 시어머니가 주인이고

No, her mother-in-law is.

‪며느리 저 아줌마가 관리 다 하고

That lady just manages the building.

‪아유, 건물 청소며 ‪모든 관리 저 엄마가 다 한다니까

She does all the cleaning and maintenance work.

‪[탁 끼우는 소리]

‪[잔잔한 음악]

‪[형근의 한숨]

‪[달그락 소리]

‪[툭 치는 소리]

‪- [TV 소리] ‪- [병철 모] 아유

The bathroom is a mess as usual.

‪화장실 꼬락서니하고는, 허구한 날

The bathroom is a mess as usual.

‪공중변소가 여기보다 ‪훨 더 깨끗하겄다, 아이고

Even a public restroom would be cleaner than that.

‪- [미영] 아빠, 이것 좀 개 줘요 ‪- [병철 모의 힘주는 소리]

Dad, can you fold these?

‪딸년이 둘씩이나 있으면서 ‪어떻게 아빠한테 빨래를 개라 그래

He has two girls. How can you make him fold laundry?

‪전 세탁기 한 번 더 돌려야 돼요

I have to run the machine again.

‪미소야, 니가 나와서 빨래 개

Mi-so, you come out and fold the laundry.

‪[미영] 미소는 ‪공부하잖아요, 할머니

She's studying, Grandma.

‪두세요, 제가 이따 갤게

Leave it. I'll do it later.

‪[병철 모] 처먹여 줘, 재워 줘 ‪입혀 줘

Leave it. I'll do it later. I fed, clothed, and sheltered you, then sent you to college for nothing.

‪대학 보내 줘, 그럼 뭐 해?

I fed, clothed, and sheltered you, then sent you to college for nothing.

‪눈깔이 이마 위에 붙어서 ‪따박따박 말대꾸나 하고 있는데

All you ever do is look down on me and talk back.

‪둬!

Leave it.

‪- 아이고 ‪- [병철] 같이 하면 금방 하지, 뭐

It goes faster if we do it together.

‪[병철 모] 아유, 속 터져

You're killing me.

‪니 에미는 왜 이렇게 늦냐? ‪식구들 쫄쫄 밥 굶고 있는데

Why is your mom so late? We're all starving here.

‪- [문소리] ‪- [도어 록 작동음]

‪[문 닫히는 소리]

‪[애란] 다녀왔어요

I'm home.

‪[미영] 차 많이 막혔지?

The traffic was really bad, wasn't it?

‪[애란] 그래도 버스는 덜 막혀

The bus lane isn't too bad.

‪[병철 모] 얼른 밥 차려라

Go make dinner.

‪애비 뱃가죽 등에 붙겄어

Your husband's starving to death.

‪네, 저 금방 씻고 나올게요

Yes, let me shower quickly. I'm sweating from cleaning--

‪오늘 건물 대청소해서 땀이…

I'm sweating from cleaning--

‪[병철 모] 늙으면 ‪죽어야 된다는 말 딱 맞다

Longevity sure is a curse.

‪하루에 밥 한 끼 제때 입에 넣기가 ‪이렇게 눈치가 보여서야, 원

I need to walk on eggshells all the time to be fed.

‪밥 먼저 할게요

I'll cook first.

‪[미영] 내가 했어, 엄마 ‪차리기만 하면 돼

I already did. Just set the table.

‪뭐 하러, 엄마 금방 오는데

Why? I was going to be home soon.

‪아, 얼른 밥 차려!

Get us dinner already!

‪[애란] 들어가

Go inside.

‪[병철 모] 저것은, 저 ‪혼자 밖에서 뭘 처먹고 다니길래

What on earth does she eat while she's out?

‪응? 저 몸뚱어리 좀 봐 ‪저것이 사람이여, 짐승이여?

Look at her size. Is she a human or a beast?

‪저는 밖에서 뭐 처먹고 다니니까 ‪지 배는 안 고프겄제

I'm sure she's not hungry since she stuffs her face outside.

‪[병철] 쉬엄쉬엄해

Take it easy.

‪[애란의 기가 찬 숨소리]

‪쉬엄쉬엄해서 ‪언제 이 건물 융자를 다 갚아?

Taking it easy isn't going to pay off the mortgage.

‪[병철] 찜질 좀 해 줄까?

Do you want heat packs?

‪어머니한테 말 좀 해

Talk to your mother.

‪애들한테 험한 소리 좀 ‪그만하시라 하라고

Tell her to stop talking to our kids like that.

‪[병철이 피식 웃는다]

‪[병철] 평생 ‪말투가 저러셨는데 쉽나

She's talked like that all her life. It's not so easy.

‪[병철의 웃음]

‪웃음이 나와?

How can you be laughing?

‪[한숨]

‪[답답한 한숨]

‪당신이 아빠잖아

You're their dad.

‪[애란] 왜 미영이, 미소는 ‪우리 같은 부모한테 태어나서

Mi-yeong and Mi-so shouldn't be insulted like that

‪안 들어도 되는 막말을 ‪듣고 사냐고, 어?

just because they're our kids. -Right? -I'll talk to her.

‪- 얘기할게 ‪- [애란] 정말 할 거지?

-Right? -I'll talk to her. You will, won't you?

‪애들한테 막말 좀 그만하시라 ‪할 거지?

You'll tell her to stop talking to our girls like that, right?

‪자, 얼른, 피곤하다며

Go to sleep. You said you were tired.

‪[애란] 서병철

Seo Byeong-cheol.

‪내가 이 고생을 하고 ‪그 막말을 365일 듣고 사는 건

I work my butt off and put up with her insults every day because I deserve it.

‪들어도 싸니까 그런 거야

because I deserve it.

‪[헛웃음 치며] 뭔 소리야, 또?

What do you mean?

‪[애란] 내가 당신 좋다고 ‪울고불고 매달렸으니까

It's because I clung to you and didn't let you go.

‪이 꼬라지로 살아도 싸다고

I deserve to live in this mess.

‪아이, 뭐 하러 옛얘기를 ‪참 [웃음]

Don't bring up that old story again.

‪당신 어머니가 옛날얘기를 ‪매일매일 해 대니까…

Because your mother brings up that old story every single day…

‪아휴

‪정말이야, 꼭 말해

I mean it. You better tell her.

‪[애란] 어머니 한 번만 더 ‪미영이, 미소한테 막 하시면

If she mistreats Mi-yeong and Mi-so once again,

‪나 안 참아

I won't sit back.

‪아휴

‪[한숨]

‪[무거운 음악]

‪- [스위치 조작음] ‪- [문소리]

‪[TV 속 남자] 실제로 ‪고지혈증으로 끈적해진 피가

‪혈관을 타고 흐르면

‪혈관 속에서 굳거나 ‪혈관 벽에 쌓여

‪혈관이 좁아지게 되고

‪혈전까지 만들어지는데요

‪[개 짖는 소리]

‪[잘박거리는 소리]

‪[헛기침 소리]

‪[놀란 소리]

‪[애란의 피곤한 소리]

‪[애란의 힘겨운 숨소리]

‪[애란의 한숨]

‪[한숨]

‪[달칵 문 닫히는 소리]

‪안녕히 주무셨어요

Good morning. Make bean soup noodles tonight.

‪[병철 모] 저녁에 콩국수 해라

Make bean soup noodles tonight.

‪애비 입맛도 없는 거 같고

Your husband seems to have no appetite.

‪콩 불려 놓을 테니까 ‪끝나면 바로 와서 콩 삶아

I'll soak the beans. Boil them when you get home.

‪[병철 모의 헛기침]

‪앉아 봐

Sit down.

‪[병철 모의 헛기침]

‪위층에 세 내놔

Rent out the unit upstairs.

‪밥도 같이 먹고 ‪빨래고 뭐고 할 거 없고

I eat here anyway, and I barely have any laundry.

‪내가 집 뺀다, 세 내놔라

I'll move out, so rent it out.

‪어머니는 그럼…

Where will you stay then?

‪[병철 모] 살림도 죄다 낡아서 ‪가져올 것도 없어

All my stuff is old, so I don't need to bring anything.

‪몸만 내려오면 돼

I'll just move downstairs.

‪뭐 하러 딸애들 각방을 줘?

Those girls don't need separate rooms.

‪방 하나에서 같이 쓰게 해 ‪그럼 방 하나 남잖아

Let them share one room so there's a spare room.

‪그건 내가 들어오면 되고

I'll move in there.

‪언제 융자를 갚냐고, 언제

When will we ever pay off our mortgages?

‪위층에 세주고 ‪그 보증금으로 융자 갚아

Rent out the unit upstairs to cover the mortgages.

‪[애란의 떨리는 숨소리]

Rent out the unit upstairs to cover the mortgages.

‪애들이 다 커서 방도 좁아요 ‪둘이 쓰기는

The girls are all grown up now. They're too old to be sharing a room now.

‪니들 내가 지금 이 집 안 내줬으면 ‪길바닥에 나앉아 있어

You'd be out on the street if I didn't let you live here.

‪[병철 모] 방 하나 주는 것도 ‪감지덕지지

They should be thankful for one room.

‪도대체 에미란 인간이 헤퍼 빠져서 ‪도대체 살림이 일어나질 않아

Your situation never gets better because you waste all your money.

‪[살짝 웃으며] 저 씻고 ‪나가야 해서…

I have to wash up and go to work.

‪참…

‪[못마땅한 소리]

‪- [문소리] ‪- [찰랑거리는 소리]

‪[헛기침]

‪[달그락거리는 소리]

‪[힘겨운 숨소리]

‪[애잔한 음악]

‪[애란의 한숨]

‪[애란의 힘주는 소리]

‪[TV 소리]

‪[휴대전화 진동음]

‪[휴대전화 조작음]

‪[애란] 밖에서 좀 봐

I need to see you outside.

‪어머니한테는 친구 만난다고 해

Tell Mother that you're seeing a friend.

‪[한숨]

‪[무거운 악기 연주]

‪[고조되는 악기 연주]

‪[성한이 연주를 흥얼거린다]

‪[여자] 아…

‪와, 흥 나더라, 야 ‪어깨춤이 절로 나올 뻔했어

That was fun. I almost danced.

‪왜 춤은 안 추셨어요?

So why didn't you?

‪아, 못 봤어? 막 춤추는 거?

You didn't see me dancing?

‪나만 못 봤네, 에휴

I guess I missed it.

‪저 다음 주면 독일로 돌아가요

I'm going back to Germany next week.

‪아, 제가 진짜 좋아하는 ‪재즈 밴드가 있거든요? 함부르크에

There's this amazing jazz band I love in Hamburg,

‪[여자] 나 객원으로 초대받았어요

and I was invited to play with them.

‪[발을 탁탁 구르며] 으! ‪완전 신나겠죠?

Isn't it exciting?

‪[성한의 탄성]

‪- [탁탁 치는 소리] ‪- 감사합니다

Thank you.

‪- 교수님, 언제 올 거예요? ‪- [성한] 어디를?

-When are you coming, Professor? -Where?

‪[여자] 독일

Germany.

‪나 진짜 그냥 궁금해서 그래요

I'm genuinely curious.

‪한국에서 뭐 하고 사세요?

What do you do in Korea?

‪연주? 레슨?

Concerts? Lessons?

‪아, 변호

I'm an attorney.

‪[여자] 에이, 진짜

Come on.

‪진짜로?

Really?

‪- 그때 말한 거 장난 아니었어요? ‪- [성한] 응

So you weren't kidding back then? You're really an attorney?

‪진짜로 그 변호사?

You're really an attorney?

‪[성한] 아니 ‪오늘 왜 보자 그런 거야?

You're really an attorney? Why did you want to meet?

‪뭐, 피아노도 ‪뭐, 딱히 뭐, 썩, 응?

Your piano wasn't so…

‪[여자] 아, 진짜, 또

Come on.

‪짜잔

Ta-da.

‪교수님이 좋아하는 와인

Your favorite wine.

‪아, 세일하길래 하나 사 봤어요

It was on sale, so I got a bottle.

‪봐 봐요 ‪제자 중에 저만 한 애 없죠?

See? I'm your best student, right?

‪그렇긴 한데

It's true, but I don't drink wine anymore.

‪어떡하냐, 나 와인 끊었는데

It's true, but I don't drink wine anymore.

‪술을 끊었다고요?

You quit drinking?

‪아니, 와인을 끊었다고

No, just wine.

‪아, 와인

Right, wine.

‪[성한] 야, 너 가기 전에 ‪밥 한 끼 먹자

Let's grab a meal before you go.

‪우리 사무실에, 그, 앞에 그

There's a killer ramyeon place right in front of my office.

‪진짜 죽이는 ‪라면집 하나가 있거든?

There's a killer ramyeon place right in front of my office.

‪몰라요

Whatever.

‪[여자] 이거 어떡해? 와인

-What am I going to do with this wine? -I'll take it.

‪아, 줘, 줘, 줘

-What am I going to do with this wine? -I'll take it.

‪어차피 우리 집에

There are two freeloaders at my place who dig up these things

‪요런 것만 귀신같이 찾아 먹는 ‪식충이 두 마리가 있어

There are two freeloaders at my place who dig up these things as if they're drawn to them.

‪[웃음]

‪교수님

-Professor Shin. -Hey.

‪[작게] 야 ‪그렇게 부르지 마, 진짜

-Professor Shin. -Hey. -Don't call me that. -Why not?

‪- 왜요? ‪- [성한] 어색하잖아

-Don't call me that. -Why not? It's awkward.

‪어차피 교수님이잖아

You're my professor.

‪[성한] 아, 부담스럽고 ‪쉿, 쉿, 쉿

It's too much.

‪[여자] 치

‪[정식] 아이참…

My billion-won baby.

‪[차 문 닫히는 소리]

SHIN SUNG-HAN LAW OFFICE

‪[서진] 인사를 드리고 싶은데 ‪뭘 좋아하시는지 몰라서

I wanted to thank you, but I didn't know what you liked.

‪좋은 와인이에요

It's a nice bottle of wine.

‪아이고, 오늘 와인 파티네요

It's a wine party for me today.

‪[성한] 아니, 누가 또 주더라고요

I got one from someone earlier.

‪와인 좋아하시는구나

You must like wine.

‪다행이네요

I'm glad.

‪예 [어색한 웃음]

Sure.

‪아, 저는 뭐, 저 ‪일을 한 거뿐인데 뭐 이런 거까지

I just did my job. You didn't have to get me this.

‪아무튼 뭐, 감사합니다

Anyway, thank you.

‪다른 변호사 만났으면

Had I gone to another lawyer,

‪패소했을 거예요

I would have lost.

‪아, 뭐…

Well…

‪그럴 수 있죠, 예

That… is possible.

‪저니까 승소한 겁니다

We won because of me.

‪[성한의 어색한 웃음]

‪그, 어…

You know…

‪그, 제가

Well, I…

‪죄송한데 너무 궁금한 게 ‪좀 있어 가지고요

I'm sorry, but I just really want to know.

‪[성한] 혹시 그 결혼은

Did you get married…

‪이서진 씨가 ‪원해서 한 결혼이었나요?

because you wanted to?

‪아니, 죄송합니다

I'm sorry.

‪뭐 다른 뜻이 있어서 ‪여쭤본 건 아니고요

I didn't mean anything else by that.

‪날 사랑한다고 하니까

He said he loved me.

‪그래서

That's why.

‪[잔잔한 음악]

‪[서진] 우리 오빠가 ‪도박 중독이었어요

My brother was addicted to gambling.

‪전남편이랑은 절친이었고

He was good friends with my ex-husband.

‪둘이서 지금 그 사업 ‪같이 시작했어요

They started that business together.

‪난 그때 아나운서 시험 ‪준비 중이었고

I was studying to become a newscaster at the time.

‪오빠가 회사 자금으로 ‪도박을 했어요

My brother gambled with the business funds.

‪[한숨]

‪그때 회사가 ‪부도가 날 상황이었는데

The company was about to go bankrupt,

‪전남편이 집 팔아서 ‪정리하더라고요

but my ex-husband sold his house and took care of it.

‪그럼 부채감에

So you married him

‪결혼을 하신 거구나

because you felt indebted to him.

‪지나고 보니 그러네요

Looking back, I guess you're right.

‪아니, 그런데 이서진 씨는

But Ms. Lee,

‪안정적이고 멋진 일 하고 계시고

you had a stable and cool career,

‪명성도 엄청나신데

and you were so famous.

‪왜 진작에 이혼하지 않으셨어요?

Why didn't you divorce him sooner?

‪헤어지자 마음먹었을 때

When I decided to leave him,

‪오빠가 죽었어요

my brother died.

‪[서진] 그날도 도박해서 다 날리고

He gambled away all his money again,

‪만취가 돼서 교통사고로

got wasted, and got in a car accident.

‪무서워서 또 주저앉고

I got scared and stayed…

‪그렇게 살다 보니까

And then life happened.

‪[바람 소리]

‪[쓸쓸한 음악]

‪[성한] 빗방울

Raindrops.

‪모차르트 ‪'피아노 협주곡 23번' 2악장

Mozart's Piano Concerto No. 23, the 2nd movement.

‪거침없이 쏟아 내는 말들

Those careless words.

‪근데 그 타건감은

But the touch of the keys…

‪뭐랄까

How can I put this?

‪- 깊은 슬픔? ‪- [의미심장한 효과음]

Deep sorrow.

‪아다지오 같은

Like adagio.

‪아…

‪뭐, 뭔가 있어 보이죠? [웃음]

Sounds cool, right?

‪네

Yes.

‪[서진] 선물 초이스 ‪굿인 거 같아요

I guess the wine was a good gift.

‪포도송이 그림이랑 잘 어울려요

It goes well with your grape drawing.

‪[성한의 멋쩍은 웃음]

-Well… -Hey.

‪어? 이제 한 알 남았네요?

-Well… -Hey. You have one more to go.

‪지난번엔 두 알이었던 거 같은데

Last time, there were two left.

‪[성한] 아, 구직은 하고 있죠?

Are you looking for a new job?

‪이력서 내고 있는데 쉽진 않네요

I've been sending out my résumé, but it's not easy.

‪되도록이면 좀 서둘러야 할 겁니다

You should probably hurry.

‪강희섭 씨가 지켜보고 있다가 ‪다시 소송할 수도 있거든요

Mr. Kang might be watching you to file another lawsuit.

‪알고 있어요

I know.

‪그럼

I'll be going.

‪아, 저, 현우는 좀 어때요?

Right, how's Hyeon-u?

‪[서진] 잘 있어요

He's doing well.

‪밥도 잘 먹고

He eats well, and he talks to me from time to time.

‪말도 조금씩 해 주고

He eats well, and he talks to me from time to time.

‪[성한] 아, 좋네요

That's nice.

‪이게 다 제가 유능해 가지고

You know that it's my competence

‪양육권에 재산 분할까지 싹

that won you his custody and a fair division of property, right?

‪- [짝 손뼉 치는 소리] ‪- 정리한 거 아시죠?

that won you his custody and a fair division of property, right?

‪[웃음]

You also know I was joking, right?

‪농담인 것도 아시죠?

You also know I was joking, right?

‪성함을 바꿔도 좋겠다

You should change your name.

‪[서진] '신성한' 말고

From Mr. Shin Sung-han

‪'유능한'

to Mr. Competent.

‪[흥미로운 음악]

‪[덜컹거리는 소리]

‪수임료 받으면 이런 거 안 고치나?

What does he spend all his money on?

‪[피식 웃는다]

‪- [문소리] ‪- [성한] '유능한'

Mr. Competent.

‪괜찮은데?

Not bad.

‪안녕하세요 ‪유능한 변호사 '유능한'입니다

Hello, I'm your competent attorney, Mr. Competent.

‪유능한 변호사 '유, 능한'입니다

Your competent attorney, Mr. Competent.

‪이상하네, 어

Okay, it's weird.

‪[새소리]

‪[애란] 어머니 5층 세주신대

Your mother wants to rent out her place.

‪우리 집으로 내려오신다고

She's moving in with us.

‪[병철의 한숨]

Fine.

‪그래, 당신이 뭔 말을 하겠어

Fine. Of course you have nothing to say.

‪당신 말 들으려고 ‪보자 그런 거 아니야

I didn't want to see you to hear your opinion.

‪당신이 어머니 좀 말려

You need to stop her.

‪얘기해 볼게

-I'll talk to her. -Don't just say you'll talk to her!

‪[애란] 얘기해 보는 게 아니라…

-I'll talk to her. -Don't just say you'll talk to her!

‪[애란의 한숨]

‪안 된다고

It can't happen.

‪그렇게 안 되게 해 달라고

Make sure it doesn't happen.

‪알았어

Okay.

‪[한숨]

‪[리드미컬한 음악이 흐른다]

‪[성한] 아, 정식이는 어디래?

Where's Jeong-sik?

‪[형근] 나오는데 손님이 왔대

He got a client as he was heading out.

‪- [성한의 못마땅한 소리] ‪- 월세 벌어야지

He needs to make his rent.

‪[성한] 차 파는 게 빨라

He should just sell his car.

‪아니, 생뚱맞은 데로 ‪오라 그래 놓고

How can he not show up after calling us to some random place?

‪지는 안 오고 있어, 이 새끼

How can he not show up after calling us to some random place? This is a pub he helped move in.

‪[형근] 여기 정식이가 중개해 준 ‪가게라잖아

This is a pub he helped move in.

‪팔아 줘야 되나 보지, 뭐

Maybe he has to help them out.

‪잡숴 봐

Drink up.

‪[성한] 야, 좀 흔들어 줘야지

You need to mix it up a little.

‪그… 아, 예

‪[성한, 형근] 감사합니다

-Thank you. -Thank you.

‪- [버너 조작음] ‪- [형근] 감사합니다

-Thank you. -Cheers.

‪[성한이 흥얼거리며] 짠

-Thank you. -Cheers. Enjoy.

‪[종업원] 맛있게 드세요

Enjoy.

‪[형근의 한숨]

‪[형근이 술 취한 말투로] 근데

You know…

‪우리 서진 씨

Do you think Seo-jin…

‪복귀 안 하는 걸까?

won't be returning to radio?

‪[성한] 뭐, 아무래도 ‪아침 방송으로는 좀 힘들겠지?

Well, it's not very likely that she'll come back to her old show.

‪[한숨]

Well, it's not very likely that she'll come back to her old show.

‪왜 우리 서진 씨가 ‪하차를 해야 돼?

Why should Seo-jin be kicked off the show?

‪- 왜! ‪- [성한] 씨

Why?

‪조용히 해, 새끼야

Quiet down, you idiot.

‪[웅얼거리며] 1인 시위 ‪할 거야, 나

-I'll do a… -What?

‪[성한] 응? 뭐?

-I'll do a… -What?

‪1인 시위

-A one-man… -You'll do what?

‪뭐, 뭐 한다고? 뭐?

-A one-man… -You'll do what?

‪[또박또박 끊어서] 1인 시위

One-man protest.

‪1인 시위?

-One-man protest. -Was that so hard?

‪말귀를 못 알아들어, 씨

-One-man protest. -Was that so hard?

‪야, 그러지 말고

Here's an idea.

‪방송국 게시판을 이용하는 거야

Use the broadcasting station's message board,

‪이 투박하고 멍청하고 ‪이 미친놈의 친구야

my slow, stupid, crazy friend.

‪했다, 이놈아

I already did, stupid.

‪[형근의 웃음]

I already did, stupid.

‪[익살스러운 음악]

‪[형근] 게시, 게시판에 ‪이미 다 도배를 했지, 내가

I already spammed their message board.

‪내가 도배를 많이 해서 ‪도배를 많이 해서

I spammed it so much that it's more like a…

‪도베르만?

charcuterie board.

‪천재야 [웃음]

I'm a genius. I mean…

‪진짜

I mean…

‪아이, 씨발

What the hell?

‪사무실 일을 그렇게 좀 해 봐라

Why don't you try working so hard at the office?

‪- 이런 미친 ‪- [성한] '미'…

-You crazy little… -"Crazy"?

‪[형근] 야

Hey.

‪내가 졸라 열심히 일하니까 니가

I work my ass off.

‪니가 포도송이에다가 ‪색칠 공부도 하고 그러는 거야

That's why you can do your little coloring exercise with your grapes.

‪[형근의 한숨]

‪한 알 남았다

I only have one left.

‪[성한] 딱 한 알 남았어, 지금

Just one more to go.

‪야, 너 그 포도송이 다 칠하면

Are you going to fight him

‪한판 뜰 거냐? 그 새끼랑?

once you're done coloring the grapes?

‪[의미심장한 음악]

I'm not sure if he'll listen.

‪말이 통할지 모르겠네요

I'm not sure if he'll listen.

‪본인 이름이 회사명이랬죠?

Did you say he named his firm after himself?

‪- [영주] 신성한 ‪- 아, 예

-Shin Sung-han. -Yes.

‪[영주] 멀지 않으니까 ‪한번 찾아가서 달래 보시죠

It's not too far, so go over and coax him.

‪[난처한 웃음]

‪달랜다고 말 들을 타입이 ‪아니라서…

He's not the type to listen.

‪예, 만나 보긴 하겠습니다

But I will meet with him.

‪하율이가 초등학생 되더니 ‪질문이 많아졌어요

Ha-yul's been asking a lot of questions ever since she started elementary school.

‪오빠를 왜 그렇게 좋아해?

She loves her brother so much.

‪[영주] 요즘 애들은 이복 오빠

I guess kids these days have no problem with having half-siblings.

‪그런 거 중요하지 않은 건지

I guess kids these days have no problem with having half-siblings.

‪맑아

So innocent.

‪우리 하율이가 맑아요

Ha-yul is that innocent.

‪[당황한 웃음]

‪아, 뭐, 기영이가 어둡지 ‪뭐, 하율이야…

Gi-yeong is the gloomy one. Ha-yul is… She wants to do everything with him.

‪[영주] 오빠랑 뭐든 ‪같이하겠다고 하는데

She wants to do everything with him.

‪기영이가 삼촌 만나러 가면

When he goes to meet his uncle,

‪돌아올 때까지 웃질 않아요

she doesn't smile until he's back.

‪이제 이런 걸 정리해야 살지

It's about time I sorted this out.

‪부탁드려요, 변호사님

Please do that for me.

‪아이고, 이게 뭐, 부탁할 일인가요

Rest assured, ma'am.

‪[웃으며] 알아서 ‪정리했어야 했는데

I should have sorted it out sooner.

‪뭐, 궁금했는데 잘됐습니다

I've been curious, so this is great.

‪피아노 치던 머리로 변호사를

A former pianist turned attorney?

‪이게 희한한 건지 ‪맹랑한 건지 [웃음]

That's just ridiculous.

‪한번 보고 싶었습니다

I've always wanted to meet him.

‪신성한

Shin Sung-han.

‪죽일 거야

I'm going to kill him.

‪야, 이씨

Dude.

‪그럼 안 돼, 인마

-You can't do that. -Why not?

‪왜 안 돼? 왜, 뭐가 안 돼?

-You can't do that. -Why not?

‪[형근] 니 마음 다 알지

-You can't do that. -Why not? I get how you feel.

‪너무 잘 아니까

I completely get it.

‪내가 사무장을 하고 있는 거고

That's why I'm here as your paralegal.

‪[한숨]

That's why I'm here as your paralegal.

‪니가 왜 독일에서 ‪다 버리고 돌아왔는지

I know why you left everything in Germany and came here.

‪왜 고시원에 들어갔는지

I know why you moved into that tiny study hostel.

‪- [성한의 한숨] ‪- 알지, 다

I know everything.

‪그래도 죽이면 안 되지

But you still can't kill him.

‪그러니까 왜 안 되는데? ‪왜 안 되냐고

So why not? Why can't I?

‪- 왜, 왜, 왜! ‪- [탁]

Why can't I?

‪[성한] 그 새끼 때문에 ‪우리 주화가! 어?

Because of that jerk, my dear Ju-hwa… Okay? My dear Ju-hwa and Gi-yeong…

‪그 새끼 때문에 ‪우리 주화랑 기영이, 어?

Okay? My dear Ju-hwa and Gi-yeong…

‪개새끼, 죽일 거야

I'm going to kill that bastard.

‪[똑똑]

‪[형근] 살살 마셔

Slow down.

‪- [부드러운 음악] ‪- 야, 살살

Hey, slow down.

‪살살 마셔, 살살, 아휴, 살살

Don't drink so fast. Slowly.

‪[익살스러운 음악]

Slowly.

‪[놀란 숨소리]

‪저런, 미친…

Those lunatics.

‪[형근의 힘겨운 신음]

‪[형근의 기침]

‪[형근이 콜록거린다]

‪[형근의 힘겨운 신음]

‪[성한의 시원한 숨소리]

‪[한숨]

‪안 돼, 안 돼

No.

‪[성한] ♪ 아마 나는 너를 ♪

Perhaps I can't

‪♪ 지울 수가 없나 봐 ♪

Forget about you

‪♪ 영원히, 영원히 ♪

Forever, forever

‪[성한의 후 내뱉는 소리]

‪♪ 네가 사는 날까지 ♪

As long as you live

‪♪ 아니, 내가 죽어도 ♪

No, even after my death

‪[미소] 제발요, 제발!

Please.

‪[병철] 올라가셔, 늦었어요

-Go upstairs. It's late. -Let go of me.

‪[병철 모] 놔, 저, 응?

-Go upstairs. It's late. -Let go of me. Listen to how this brat talks to me.

‪어린년이 ‪저 말본새 좀 봐, 뭐라고?

Listen to how this brat talks to me. -What did you say? -Why would you move in here?

‪[미소] 할머니가 ‪왜 여기로 오시냐고요

-What did you say? -Why would you move in here?

‪새벽 4시부터 내려오셔서 ‪저녁까지 다 드시고 올라가시면서

You come down at 4 a.m. and leave after dinner every day!

‪이제 들어와 사시면 ‪우린 어떻게 살아요!

If you move in, how are we going to live?

‪낸들 내려오고 싶어서 내려온다니?

Do you think I want to? We have mortgages to pay off!

‪[병철 모] 융자를 ‪갚아야 될 거 아니야, 융자를, 응?

We have mortgages to pay off!

‪니들 살리려고, 응? ‪여기 세도 빼고

I only kicked the tenants out of this unit for your family's sake!

‪니들 살리려고

I only kicked the tenants out of this unit for your family's sake!

‪저것들 바깥에서 노숙을 하건 말건 ‪내가 상관 말았어야 돼

I should have left you to live out on the streets.

‪[미소] 그래서 엄마가 ‪매일매일 고생하잖아요

That's why Mom works so hard every day.

‪솔직히 엄마가 사업 망했어요? ‪아빠가 망한 거잖아요, 아빠가!

Plus, it wasn't her business that went under. It was Dad's!

‪[병철 모] 누가 했든!

-That doesn't matter! -Enough. Go to your room.

‪[미영] 그만해, 너 들어가 ‪들어가서 공부해

-That doesn't matter! -Enough. Go to your room. Go study. You have a test tomorrow.

‪내일 시험이잖아

Go study. You have a test tomorrow.

‪[미소] 공부가 돼, 지금?

How can I study right now?

‪아이고, 그래, 유세다, 유세여

How high and mighty you are.

‪기지배들이 공부해서 뭐 해?

Why should girls study anyway? You only waste your dad's money.

‪[병철 모] 지 애비 등골만 파먹지

Why should girls study anyway? You only waste your dad's money.

‪[미소] 엄마 등골이 빠지겠죠 ‪그래서 안 가려고요!

More like my mom's. So I won't go to college!

‪[애란] 미소, 그만해

So I won't go to college! Mi-so, enough.

‪- [무거운 음악] ‪- 어머니, 그만하세요

Mother, you need to stop.

‪니가 이 지랄이니까 ‪딸년들 꼬라지가 이렇잖아

Look at what a bad example you've set for these brats! Mother.

‪[애란] 어머니 [떨리는 숨소리]

Mother.

‪이년 저년 하지 마세요

Stop talking to them like that.

‪애들이 밖에서도 안 듣는 욕을 ‪집에서 들어 되겠어요?

They don't deserve to be insulted like that by their family.

‪아유, 그래, 잘났다, 잘났어

Yes, sure, good for you.

‪[병철 모] 아들도 못 낳고 ‪딸만 줄줄줄

You never even gave me a grandson…

‪[미영] 할머니, 그만 좀 해요, 좀!

Stop it, Grandma!

‪[병철] 저랑 올라가세요, 예?

-Go upstairs. -Let go, you idiot.

‪[병철 모] 놔, 이 등신아

-Go upstairs. -Let go, you idiot.

‪왜 니가 기죽어 살아?

What are you so afraid of?

‪이 건물이 쟤들 거냐? ‪니 에미 거잖아

Is this their building? It's mine. So hold your head up.

‪근데 니가 왜 기를 못 펴?

It's mine. So hold your head up.

‪너희들도 방으로 들어가

Go to your rooms, girls.

‪[미소] 아빠

Dad.

‪아빤 왜 맨날 그래?

Why are you always like this?

‪왜 맨날 아무 말도 안 해? ‪엄마 안 불쌍해?

You never say a thing. Don't you feel bad for Mom?

‪[병철 모] 이년 이거 ‪말하는 것 좀 봐

Listen to this brat talk.

‪애비가 니 친구여, 이년아?

He's not your friend, you brat.

‪애비가 니 친구여? 응?

He's not your friend, you brat. -Is he your friend? -Stop!

‪하지 마!

-Is he your friend? -Stop!

‪[병철 모] 뭐, 뭐라고?

What did you say?

‪욕하지 말고 때리지 마세요

Do not swear at them. And do not hit them.

‪[병철 모] 니가 어쩔 건데? ‪니가 어쩔 건데?

What will you do about it?

‪잘못하면 맞아야지

What she did was wrong!

‪어머니한테 맞을 만큼 ‪잘못한 거 없어요

What she did was wrong! She didn't do anything so wrong for you to beat her!

‪제발 그만하세요

So please stop.

‪- [탁] ‪- [병철 모] 쳤다, 쳤어, 어쩔래?

I hit her. What now?

‪- 쳤다, 쳤… ‪- [병철] 아유, 엄마, 엄마, 엄마

I hit her. What now? -Stop it, Mom. -Get out of the way.

‪[병철 모] 저리 비켜, 이놈아 ‪이리 와

-Stop it, Mom. -Get out of the way. -Come! -Six. Seven.

‪[애란] 여섯, 일곱, 여덟!

-Come! -Six. Seven. Eight!

‪[무거운 음악]

Eight!

‪[무거운 효과음]

‪[떨리는 숨소리]

‪[병철 모] 니가 어쩔 건데? ‪시에미 때리겄다?

What are you going to do? Beat your mother-in-law?

‪- [애란의 분한 숨소리] ‪- 니가 어쩔 건데? 니가…

What are you going to do?

‪- [애란] 하나! ‪- [병철 모] 악!

-One, two… -Goodness!

‪- 아이고, 며느리가 시에미 잡네 ‪- [애란] 둘! 셋!

-One, two… -Goodness! She's killing me! -Three! -Honey.

‪[병철 모] 아이고, 아이고 ‪며느리가 시에미 잡네

-Three! -Honey. -She's killing me! -Let go of me.

‪- [애란] 놔, 이거, 놔 ‪- [병철 모] 아이고, 아이고

-She's killing me! -Let go of me. Let go. I haven't gotten to eight yet.

‪[애란] 아직 여덟까지 남았다고

Let go. I haven't gotten to eight yet.

‪[병철 모] 아이고 ‪며느리가 사람 잡누

-I'm getting beaten by my daughter-in-law. -She hit my child eight times!

‪[애란] 내 새끼 여덟 대 때렸다고!

-I'm getting beaten by my daughter-in-law. -She hit my child eight times!

‪[병철 모] 아이고

‪[애란이 악쓰며] 이거 놔!

Let go of me!

‪- 놓으라고! ‪- [겁먹은 소리]

Let go of me!

‪- 내 새끼 여덟 대 때렸다고! ‪- [병철의 말리는 소리]

-She hit my child eight times! -It's okay. Let go!

‪놔! 놔! 이거 놔!

Let go! Let go of me!

‪[감성적인 음악]

‪[쓸쓸한 피아노 연주]

‪[격정적인 피아노 연주]

‪[격정적인 피아노 연주]

‪[감미로운 피아노 연주]

‪[고조되는 피아노 연주]

‪[잔잔한 피아노 연주]

‪[강렬한 피아노 연주]

‪[쓸쓸한 음악]

‪[성한] 내가 저거 한 알 다 채우면 ‪뭐부터 할 거 같아요?

What do you think I'll do first after coloring in that last grape?

‪[서진] 쓸모가 있을 거예요

I might be quite useful.

‪[사람들의 놀란 탄성]

I might be quite useful.

‪- [탕탕 망치질 소리] ‪- 예를 들면 이런 잡다한 업무?

For example, I can handle miscellaneous tasks like this.

‪[애란] 남편 때린 게 아니고요

I didn't hit my husband. I hit my mother-in-law.

‪시어머니를 때렸어요

I didn't hit my husband. I hit my mother-in-law.

‪[형근] 너무 빡센 케이스야

I didn't hit my husband. I hit my mother-in-law. This is a difficult case.

‪[성한] 그러니까 일단 ‪그 동네 가서

This is a difficult case. So let's visit her neighborhood,

‪알아보고 정하자고

ask around, then decide.

‪[정식] 할머니가 좀 까다로우신가?

Is the old lady fussy?

‪포도 농사를 조져 놔야겠어

I'm going to ruin his grapes.

‪[성한] 이미 너무 ‪드럽게 엮여 버렸거든, 악연으로

We're already tied together by some terrible misfortune.

 


Không có nhận xét nào: