닥터 차정숙 5
Doctor Cha 5
[KOR-ENG DUAL SUB]
|
[소라] ROSC 됐어요 바이털 해 주세요 |
We have ROSC. Check his vitals,
please. |
|
선생님 |
Dr. Cha! |
|
차
선생님, 선생님! |
Dr. Cha! |
|
정신 차려 보세요, 선생님! 차 선생님 |
Open your eyes! Dr. Cha! |
|
뭐야, 저거? |
What's going on? |
|
[소라] 선생님! |
Dr. Cha! |
|
[인호] 무슨 일이야? 이
사람 왜 이래? |
What happened to her? |
|
[소라] CPR 중에 환자 몸에 손을 대는 바람에 |
She was electrocuted after
touching the patient's body during CPR. |
|
감전된 것 같습니다 |
She was electrocuted after
touching the patient's body during CPR. |
|
[인호] 으이그, 하여간 칠칠맞기는 |
Jeez, she's such a klutz. |
|
어? |
What? |
|
[놀란 숨소리] |
|
|
[정민] 정신 드셨네요? |
You're awake. |
|
괜찮으세요? |
Are you okay? |
|
[정숙] 내가 왜
여기 있지? |
Why am I here? |
|
[정민] 기억 안
나세요? |
Do you not remember? |
|
기절하셨어요,
CPR 중에 감전돼서 |
You fainted after you were
electrocuted during CPR. |
|
내가? |
Me? |
|
[익살스러운 효과음] |
|
|
[정숙] 요? |
I did? |
|
[소라] 의대생들도 안
하는 실수를 다 하시고 |
You made a mistake that not even
med students make. |
|
아주 병원 역사에 길이 남을 에피소드 하나 남기셨네요 |
You created a moment that'll go
down in our hospital's history. |
|
아무튼 [한숨] |
Anyway, I think you've laid down
enough, so why don't you get up now? |
|
엔간히 누워 계셨으면 이제 그만 일어나시죠? |
Anyway, I think you've laid down
enough, so why don't you get up now? |
|
네, 죄, 죄송합니다 |
Okay. I'm sorry. |
|
[정민] 아, 대체 왜
그러셨어요? |
Why on earth did you do that? |
|
몰라 |
I don't know. |
|
내가 정신이 나갔었나 봐 |
I must've been distracted. |
|
[한숨] |
I must've been distracted. |
|
[한숨] |
|
|
[정숙] 으, 쪽팔려 |
Jeez, this is embarrassing. |
|
[정민] 아니 쪽팔린 게 문제가 아니라 |
That's not the issue. |
|
내가 얼마나 놀랐는 줄 알아? 아니, 아까… |
Do you know how shocked I was? I
mean, earlier… |
|
아까 아버지도 응급실에 있다가 놀라 가지고 |
Father was in the ER at the time,
and he screamed at everyone and carried you all the way here. |
|
사람들 다 비키라고 소리치고 |
and he screamed at everyone and
carried you all the way here. |
|
엄마 들고 여기까지 왔다니까요 |
and he screamed at everyone and
carried you all the way here. |
|
하, 나
진짜 아버지 그렇게 당황한 모습 처음 봤어요 |
I've never seen him so flustered
like that. |
|
[인호가 다급하게] 다
비켜 다 비켜 |
I've never seen him so flustered
like that. Everyone, out of the way! |
|
- [성스러운 음악] -
[인호] 다
비켜! |
Everyone, out of the way! |
|
- 비켜! 안 돼, 안
돼! -
[늘어지는 효과음] |
Everyone, out of the way! No! |
|
안
돼, 악! |
No! |
|
아빠가? |
Your dad did? |
|
수시로 엄마 컨디션 체크하고 정민이 니가 신경 좀 써 |
Check up on your mom's condition
often and look out for her. |
|
힘들겠지만 아버지 입장 이해하리라 믿는다 |
It might be hard, but I trust that
you'll understand my position. |
|
그럼 수고 |
Keep up the good work. |
|
[통화 종료음] |
|
|
수고는 내가 다 하고 있구먼 |
I'm the one who's doing all the
work. |
|
[분위기 있는 음악이 흐른다] |
|
|
- [익살스러운 효과음] -
내가 왜… |
Why did I… |
|
아휴 |
|
|
[입술을 푸르르 떤다] |
|
|
[인호] 무슨 일이야 이 사람 왜 이래? |
What happened to her? |
|
[소라] CPR 중에 환자 몸에 손을 대는 바람에 |
What happened to her? She was
electrocuted after touching the patient's body during CPR. |
|
감전된 것 같습니다 |
She was electrocuted after
touching the patient's body during CPR. |
|
[인호] 으이그, 하여간 칠칠맞기는 |
She was electrocuted after
touching the patient's body during CPR. Jeez, she's such a klutz. |
|
[인호의 힘주는 소리] |
|
|
- [인호의 가쁜 숨소리] - [강조되는 효과음] |
|
|
[한숨] |
|
|
[드르륵 서랍 여는 소리] |
|
|
[소라] 나한테는 부족한 너의 그 인류애 |
You have a sense of humanity that
I lack. |
|
좋게 말하면 인류애고 까놓고 말하면 오지랖이지 |
That's if I were to put it nicely.
To be blunt, you're just nosy. |
|
아무튼 |
Anyway, |
|
처음엔 너의 그런 점 때문에 내가 사귀어 줬는데 |
I let you date me because of that
quality of yours. |
|
요즘은 어째 기분이 좀 그렇다? |
But I've been feeling off
recently. |
|
- [정민의 한숨] -
너 |
Don't you think you're a bit too
friendly with that lady? |
|
그
아줌마한테 좀 과하지 않아? |
Don't you think you're a bit too
friendly with that lady? |
|
내, 내가? |
-Me? -Yes. |
|
[소라] 그래, 쓰읍, 아, 이걸 |
-Me? -Yes. I'm having trouble
putting a name to this feeling. |
|
무슨 기분이라고 설명해야 될지 참 난감한데 말이야 |
I'm having trouble putting a name
to this feeling. |
|
질투? |
Jealousy? |
|
- [익살스러운 음악] -
라고 하기엔 토 나오고 |
That's a gross way to put it. |
|
동료애… |
Camaraderie… |
|
라고 하기엔 가증스럽고 |
is a rather contemptible way to
describe it. |
|
질투라는 말은 나도 토 나온다 |
The word jealousy grosses me out
as well. |
|
[정민] 아, 별거 아니야, 그냥 |
It's nothing. It's just… |
|
동료애라고 해 두자 |
Let's just go with camaraderie. |
|
[부정하는 소리] |
That word doesn't cut it. |
|
동료애는 기분 나빠 |
That word doesn't cut it. |
|
동정심으로 정리해 |
Let's just call it pity. |
|
[정민] 아유, 뭐, 마음대로 해
마음대로 |
Whatever. Think what you want. |
|
그건 그렇고 |
More importantly, |
|
사귀어 준다니? |
you "let me date you"? |
|
나랑 사귀어 줘? |
"Let me"? |
|
아무리 내가 먼저 좋아했다지만 |
I know I liked you first, but
isn't this some kind of power trip? |
|
이거 완전 갑질 아니야? |
I know I liked you first, but
isn't this some kind of power trip? |
|
몰랐어? |
You didn't know? |
|
연인 사이에도 엄연히 갑과 을이 존재한다는 거 |
There are power dynamics in
romantic relationships. |
|
[익살스러운 효과음] |
There are power dynamics in
romantic relationships. |
|
더
좋아하는 쪽이 을 아니겠어? |
You like me more, so I have power
over you. |
|
[정민] 아… |
Well… |
|
[익살스러운 효과음] |
|
|
[한숨] |
|
|
[이랑] 쌤 |
Ma'am. |
|
- [이랑의 옅은 웃음] - [교사] 어, 왔어? |
You're here. |
|
음… |
|
|
내가 예체능 쪽으로는 잘 몰라서 |
I'm not too knowledgeable about
art schools, so I'm not sure exactly how to help you. |
|
어떻게 도움을 줘야 할지 모르겠다 |
so I'm not sure exactly how to
help you. |
|
어머니는 다른 서포트 전략 같은 거 없으실까? |
Does your mother have any
strategies to support you? |
|
엄마요? |
My mom? |
|
[교사] 이랑이 의대 준비할 땐 |
When you were preparing for med
school, |
|
입시 코디 하셔도 될 만큼 정보통이셨잖아 |
When you were preparing for med
school, she was knowledgeable enough to be a college counselor. |
|
예체능 입시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세요 |
She doesn't know much about
preparing for art school admissions. |
|
그리고 지금은… |
And right now, |
|
본인 진로 찾기 바쁘시고요 |
she's busy pursuing her own
career. |
|
[의미심장한 음악] |
|
|
[정숙] 저, 교수님 |
Excuse me, Professor. |
|
어, 머리에 뭐가 붙었어요 |
You have something stuck in your
hair. |
|
- 요기 - [의미심장한 효과음] |
Here. |
|
[승희의 멋쩍은 웃음] |
Thank you. |
|
- 고마워요 - [휴대전화 진동음] |
Thank you. |
|
[승희] 어, 딸, 무슨 일
있어? |
Hey, daughter. Is something the
matter? |
|
내가 잘못 봤나? |
Was I hallucinating? |
|
딸? |
"Daughter"? |
|
딸이 있었어? |
She has a daughter? |
|
수술 부위는 잘 아물고 있네요 |
The surgical site is healing well. |
|
이번 주 안으로 퇴원하셔도 될 거 같아요 |
I think you'll be able to be
discharged this week. |
|
아이고, 감사합니다,
선생님 |
-Goodness. Thank you, Doctor.
-It's nothing. |
|
[살짝 웃으며] 아닙니다 |
-Goodness. Thank you, Doctor.
-It's nothing. |
|
그럼 내일 회진 때 뵐게요 |
-Then I'll see you on my rounds
tomorrow. -Please wait one moment. |
|
[보호자] 잠깐만요 |
-Then I'll see you on my rounds
tomorrow. -Please wait one moment. |
|
[달그락거리는 소리] |
|
|
이거 저희 집에서 농사지은 사과로 짠 건데 |
Here. I made this from the apples
we raise ourselves. |
|
나눠서 드세요 [웃음] |
Please have some together. |
|
- [로이] 고맙습니다, 네 - [보호자] 아, 예, 예 |
-Thank you. -Yes. |
|
[사람들의 웃음] |
-Thank you. -Yes. |
|
[황 치프] 대박이죠? |
Isn't that crazy? |
|
- [로이] 자, 선물이에요 - [간호사] 오 |
Here, a present. This apple juice
purely consists of apples raised with love and care. |
|
[로이] 직접 농사지은 사과로 짠 100% 사과즙 |
This apple juice purely consists
of apples raised with love and care. |
|
이거 귀한 거니까 천천히 음미하면서 먹어 |
This apple juice purely consists
of apples raised with love and care. This is precious stuff, so be sure to
savor every drop. |
|
[함께] 감사합니다 |
-Thank you. -Thank you. |
|
[로이] 근데 무슨 얘기가 그렇게 재밌어? |
But what was so funny? |
|
[황 치프] 아, 교수님 그, 아줌마 레지던트 기억하세요? |
Professor, you remember that older
resident right? |
|
그, 왜, 우리 회식 때 |
The one who asked you for a ride
after the dinner party. |
|
교수님한테 오토바이 태워 달라 했던 |
The one who asked you for a ride
after the dinner party. |
|
차정숙 선생? |
-Dr. Cha Jeong-suk? -Yes. |
|
[황 치프] 네, 그
레지던트가 |
-Dr. Cha Jeong-suk? -Yes.
Apparently, she got electrocuted today after touching her patient during CPR. |
|
오늘
CPR 하는 환자 몸에 손댔다가 |
Apparently, she got electrocuted
today after touching her patient during CPR. |
|
감전 사고 당했대요, 대박이죠? |
Apparently, she got electrocuted
today after touching her patient during CPR. Isn't that wild? |
|
[사람들의 웃음] |
Isn't that wild? |
|
[로이] 몸은? 괜찮대? |
What's her condition? Is she okay? |
|
다친 데는 없고? |
She didn't get hurt? |
|
네, 뭐, 금방 복귀했대요 |
Yes, they said she went right back
to work. |
|
[황 치프] 그리고 1년
차가 안 괜찮아도 괜찮아야죠 |
Besides, first-year residents have
to act like they're fine even if they actually aren't. |
|
[로이] 다행이네 |
That's a relief. |
|
근데 그게 그렇게 웃을 일인가? |
But is that something to laugh
about? |
|
[정적이 흐른다] |
|
|
[차분한 음악] |
|
|
- [황 치프의 헛기침] - [키보드 조작음] |
|
|
수술을 받으시겠다고요? |
You're going to get the surgery? |
|
- [창규] 응 - [심전도계 비프음] |
Yes. |
|
[정숙] 미국 안
가시고요? |
-You're not going to go to the US?
-I don't want to go. |
|
[창규] 안 갈래 |
-You're not going to go to the US?
-I don't want to go. |
|
나
여기서 수술받을 거야 자네가 애 좀 써 줘 |
I'm going to get the surgery here.
I'm counting on you. |
|
제가 감히 회장님 수술에 애를 쓰고 말고 할 건 없지만 |
Even though I'm not in a position
where I can do much for your surgery, |
|
정말 잘 생각하셨어요, 회장님 |
I must say you really made the
right decision, Chairman Oh. |
|
저희가 최선을 다할게요 |
We'll do our best. |
|
자네는 괜찮아? |
Are you okay? |
|
나
살리려다가 기절했잖아 |
You fainted while trying to save
me. |
|
[당황한 웃음] |
|
|
누구한테 들으셨어요? |
Who told you that? |
|
내가 봤어 |
I saw it. |
|
회장님 그때 심정지 상태셨는데요 |
But you were in cardiac arrest
then. |
|
쓰읍, 어, 그게 말이야 이게 살다 보니까 |
Well, I experienced something
rather odd |
|
- [의미심장한 음악] -
참
희한한 경험을 다 했지 뭐야 |
that I never thought I'd come
across in my life. |
|
- [정숙의 가쁜 숨소리] - [심전도계 경고음] |
that I never thought I'd come
across in my life. |
|
[신비로운 음악] |
|
|
[정숙의 힘주는 소리] |
|
|
[놀란 숨소리] |
|
|
[의사] 아유 |
|
|
- 굳이, 굳이 퇴원한다더니
- [울리는 말소리] |
He went on and on about wanting to
be discharged. |
|
끝까지 진상이네 |
He's a nuisance to the very end. |
|
[이 간호사] 누가 아니래요? |
Who said he wasn't? |
|
그
좋은 미국엔 가 보지도 못하겠네 |
I guess he won't be able to go to
the US like he wanted. |
|
[이 간호사가 혀를 쯧쯧 찬다] |
|
|
[비서] 아이, 그냥 갑자기 쓰러지셨어 |
He just suddenly collapsed. |
|
누가 은비 생일인 거 몰라? |
Do you think I forgot Eun-bi's
birthday? |
|
아, 그럼 어떡해? 뭐 뭐, 노친네 혼자 놔두고 가라고? |
Then what do you expect me to do?
You want me to leave that old geezer? |
|
아, 무슨 욕을 먹으려고, 씨, 쯧 |
He's going to kill me. |
|
아니, 좀, 이번… 이번 한 번이잖아, 한 번 |
Can you just let it… It's just
this once. It's not as if this happens all the time! |
|
내가 매번 그런 게 아니잖아, 좀! |
It's just this once. It's not as
if this happens all the time! Come on! |
|
'노친네'? |
Come on! "Old geezer"? |
|
[남자] 아유 날씨 겁나 좋네, 이씨 |
The weather just had to be great
today. |
|
이런 날 필드를 나가야 되는데 아, 진짜 |
I should be golfing on a day like
this! |
|
오빠는 아버지 걱정은 안 돼? |
Are you not worried about your
father? |
|
[창규 아들] 우리 꼰대 별명이 불사조야, 불사조 |
That condescending old man is
called "the phoenix" for a reason. He'll probably come back like a
phoenix this time too. |
|
아마 이번에도 불사조같이 살아나실걸? |
He'll probably come back like a
phoenix this time too. |
|
벌어 놓은 돈 아까워서 그냥은 못 가지 |
He cares about his money too much
to just leave like this. |
|
[여자] 은근히 돌아가시길 바라고 있는 거 아니야? |
He cares about his money too much
to just leave like this. Aren't you secretly hoping that he passes away? |
|
야, 날
뭘로 보고 |
Hey, what do you take me for? |
|
[창규 아들] 그럴 필요가 뭐가 있냐? |
What would the need for that be? |
|
어차피 다 내 건데 |
In the end, everything will be
mine anyway. |
|
[창규 아들의 웃음] |
|
|
이런 호로자식이! |
You worthless bastard! |
|
[창규 아들의 웃음] |
|
|
- [창규의 못마땅한 소리] - [창규 아들의 한숨] |
You little bastard. |
|
- [심전도계 경고음] -
[정숙의 힘주는 소리] |
|
|
- [고조되는 음악] -
[소라]
200줄
차지 |
Charge it to 200J. |
|
200줄 차지! |
Charge it to 200J. |
|
하나, 둘, 샷 |
One, two, administering shock. |
|
[지직거리는 소리] |
|
|
[심전도계 비프음] |
|
|
[창규] 이걸 사후 체험이라고 해야 되나 |
I don't know if I should say that
I experienced the afterlife, |
|
유체 이탈이라고 해야 되나 |
I don't know if I should say that
I experienced the afterlife, or that I had an out-of-body experience. |
|
- [심전도계 비프음] -
아무튼 |
Anyway, |
|
내가 한번 죽어 보니까 말이야 |
experiencing death made me realize |
|
살아야겠더라고 |
that I needed to live. |
|
[창규]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는 말이 |
No matter how crappy life might
be, living is always better than dying. |
|
- [잔잔한 음악] -
괜히 있는 게 아니야 |
No matter how crappy life might
be, living is always better than dying. |
|
죽으면 나만 손해야 |
If I die, it's only a loss for me. |
|
차
선생 |
Dr. Cha. |
|
나
수술 날 잡아 줘 |
Set a date for my surgery. |
|
네, 회장님 |
Yes, Chairman Oh. |
|
저도 죽다 살아나 봐서 아는데요 |
I understand, as someone who was
on the brink of death as well. |
|
끝까지 살아남아서 |
You should survive until the very
end and do everything you want. |
|
하고 싶은 거 다 하세요 후회 없이요 |
You should survive until the very
end and do everything you want. -So you won't have any regrets. -Shall I? |
|
그럴 거야 |
-So you won't have any regrets.
-Shall I? |
|
- [창규의 아파하는 신음] - [정숙] 아이고, 진짜! |
-So you won't have any regrets.
-Shall I? -My goodness. Are you alright? -I'm fine. |
|
- 괜찮으세요? - [창규가 힘겹게] 아, 괜찮아 |
-My goodness. Are you alright?
-I'm fine. Jeez, you startled me. Chairman Oh, you have to be careful. |
|
[정숙] 아유, 깜짝이야 조심하셔야 돼요, 회장님 |
Jeez, you startled me. Chairman
Oh, you have to be careful. |
|
[창규] 어, 어, 괜찮아, 괜찮아 |
Jeez, you startled me. Chairman
Oh, you have to be careful. I'm fine. |
|
[정숙] 저한테 문제 환자가 두 분 계시거든요? |
I have two problematic patients,
you know? |
|
[정숙의 옅은 웃음] |
|
|
두
분
다
치료를 자꾸 안 받겠다고 하셔 가지고요 |
Because they keep telling me that
they don't want to get treated. |
|
근데 그중 한 분이 오늘 수술받기로 하셨어요 |
But among the two, one of them
told me today that he will get his surgery. |
|
처음 병명을 들으셨을 때 |
You can't imagine how hard he
cried when he heard about his condition. |
|
어찌나 서럽게 우시던지 |
You can't imagine how hard he
cried when he heard about his condition. |
|
마음이 너무 안 좋았는데 |
I felt so terrible. |
|
다행이에요 |
It's such a relief now. |
|
내
병에 대해서 처음 알았을 때 |
When I first learned of my
condition, |
|
나도 울었어요 |
I cried too. |
|
너무 감사해서 |
Because I was so thankful. |
|
죽을 용기가 없어서 못 죽은 나한테 |
It was like a gift to me… |
|
선물 같았거든 |
since I didn't have the courage to
kill myself. |
|
[해남] 누굴 해칠 용기는 있어도 |
I had the guts to take someone
else's life, |
|
간사하게도 |
I had the guts to take someone
else's life, |
|
내
목숨 거둘 배짱은 없었어요 |
but I didn't have the nerve to
take my own. |
|
그렇게 배짱이 없는 분이 |
You said you don't have the nerve, |
|
다른 사람은 어떻게 그렇게 하셨어요 |
but how were you able to do that
to someone else? |
|
[문소리] |
|
|
- [교도관] 선생님 - [정숙] 네? |
-Doctor. -Yes? |
|
[교도관] 혹시 몸살감기 약 좀 처방해 주실 수 있을까요? |
Could you please prescribe me some
cold medicine? |
|
아프세요? |
Are you sick? |
|
[교도관] 몸살이 난
거
같은데 |
I'm aching all over. |
|
교대해 줄 교도관이 갑자기 상을 당해서 |
A family member of the corrections
officer for the next shift passed away. |
|
어쩌죠? 병동에서는 약 처방이 어려운데 |
Goodness, it's going to be hard to
prescribe medicine in the ward. |
|
[정숙] 제가 약을 좀 찾아 볼게요 |
But I'll try to go find some
medicine. |
|
[휴대전화 조작음] |
|
|
[달그락거리는 소리] |
|
|
어? 교수님, 의국엔 웬일로? |
Professor! What brings you here? |
|
아, 그, 황
치프 여기 있나 해서요 |
I thought Chief Resident Hwang
might be here. |
|
[정숙] 어, 여기 없는데 전화 안 받아요? |
She's not here right now. Is she
not answering her phone? |
|
해
볼게요, 전화 |
I'll try calling her. |
|
[살짝 웃으며] 네, 그럼 전 |
Okay, then I'll get going now. |
|
[한숨] |
|
|
멀쩡하네 |
She seems fine. |
|
[다가오는 발소리] |
|
|
[이랑] 엄마, 나 할
말
있어 |
Mom. I need to talk to you. |
|
지금? |
-Right now? -Yes, right now. |
|
응, 지금 당장 |
-Right now? -Yes, right now. |
|
[멀어지는 발소리] |
Okay. |
|
[정숙] 응 |
Okay. |
|
[한숨] |
|
|
미활보는 아무래도 |
The art academy instructors can
only do so much for my art project report. |
|
[이랑] 학원에서 첨삭하는 걸로는 한계가 있는 거 같아 |
The art academy instructors can
only do so much for my art project report. |
|
그게 수시의 생명인데 나 혼자선 역부족이야 |
It's critical for early
admissions, but it's beyond my ability to do it alone. |
|
알아보니까 미대 입시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해 주는… |
I looked into it, and there are
consultants that specialize in art school-- |
|
[버럭 하며] 엄마! |
Mom! |
|
[정숙의 한숨] |
|
|
아, 내가 졸았니? |
Did I nod off? |
|
[정숙] 미안해, 엄마가 요즘 너무 피곤해 가지고 |
I'm sorry. I'm just so tired these
days. |
|
우리 어디까지 얘기했지? |
Where did we leave off? |
|
[이랑] 됐어 |
Forget it. Why bother when you're
not even interested in me? |
|
나한테 관심도 없는 엄마하고 무슨 얘기를 해 |
Forget it. Why bother when you're
not even interested in me? |
|
- [마우스 조작음] -
[정숙] 아이, 그런 게 어디 있어 |
Come on, it's not like that. |
|
엄마가 왜 이랑이한테 관심이 없어? |
Why would I have no interest in
you? |
|
그럼 내가 오늘 담임이랑 상담한 건 알고 있어? |
Then are you aware I had a
consultation with my homeroom teacher today? |
|
[당황한 숨소리] |
|
|
엄마가 요즘 너무 정신이 없어 가지고 |
I've just been so out of it these
days. |
|
[정숙] 이랑아 |
I-rang, |
|
엄마 오늘 엄청 많은 일이 있었거든? |
I went through a lot today, okay? |
|
- 설명을 하려니까… -
[이랑의 짜증 섞인 한숨] |
I'll explain-- |
|
[이랑] 설명할 필요도 없어 |
I don't need your explanation. |
|
그냥 우리 서로 각자 알아서 살자 |
Let's just live our lives
separately from now on. |
|
엄마도 그게 편할 거 아니야 |
That's what you'll prefer anyway. |
|
[흥미로운 음악] |
I-rang. |
|
[정숙] 이랑아… |
I-rang. |
|
- [애심] 너 뭐
하니? -
[발랄한 효과음] |
What are you doing? You startled
me. |
|
[인호] 어, 깜짝이야 |
You startled me. |
|
[인호의 한숨] |
|
|
[익살스러운 효과음] |
|
|
- [노크 소리] -
[한숨] |
|
|
자? |
Are you asleep? |
|
아니 |
No. |
|
[문 닫히는 소리] |
|
|
[인호] 근데 왜
그러고 있어? |
But why are you like that? |
|
뭐
안
좋은 일 있나? |
Did something bad happen? |
|
아니야 |
No. |
|
할
말
있어? |
What is it? |
|
아… |
What? |
|
[인호의 힘주는 소리] |
|
|
[인호] 이리 와
봐 |
Come here. |
|
[정숙] 왜? |
Why? |
|
오라면 올 것이지 토는 달고 그래 |
Stop talking back and just come
over here. |
|
[정숙] 왜 그러는데? |
What is it? |
|
생일 선물이야? 그 팔찌? |
Is it my birthday present? That
bracelet? |
|
- [익살스러운 음악] -
[정숙의 기대에 찬 숨소리] |
|
|
[반짝이는 효과음] |
|
|
[옅은 웃음] |
|
|
아, 너무 예쁘다 |
It's so pretty. |
|
어머, 진짜 예쁘다, 여보 |
Honey, it's so pretty. |
|
줘
봐 |
Give it to me. |
|
[정숙] 너무 예쁘다 |
It's beautiful. |
|
[인호] 예쁘다니 산
보람이 있네 |
I'm glad to hear you like it. |
|
[정숙의 기쁜 숨소리] |
|
|
[정숙] 나 이거 평생 간직할 거야 |
I'll cherish this forever. |
|
고마워, 여보 |
Thank you, honey. |
|
뭐
또
평생 간직한대 또 사 주면 되지 |
Come on, don't go overboard. I can
just buy you another one. |
|
나
당신한테 선물 처음 받은 거잖아 |
This is the first present I've
received from you. |
|
[정숙] 그러니까 의미가 깊지 |
So it's that much more meaningful. |
|
처음? |
First? |
|
당신이 생각해도 좀 너무했다 싶지? |
Makes you think you've been too
neglectful, doesn't it? |
|
[정숙의 웃음] |
|
|
어, 이랑이 말이야 |
And about I-rang. |
|
[인호] 요즘 사춘기 때도 안 하던 반항을 하는 것 같아 |
It seems like she's being
rebellious, which is unlike her. |
|
내
탓이지, 뭐 [한숨] |
It's all my fault. |
|
[정숙] 고3 뒷바라지 제대로 못 하고 있으니까 |
She's in 12th grade. I should have
taken better care of her. |
|
- [흥미로운 음악] -
그래서 말인데 |
How about |
|
레지던트 |
you delay your residency for a
year |
|
이랑이 의대 합격할 때까지 1년만 미루는 건 어때? |
you delay your residency for a
year until I-rang gets into med school? |
|
[인호] 이랑이 의대 합격한 다음에도 |
If you still haven't changed your
mind after I-rang gets into med school, |
|
마음 변하지 않으면 |
If you still haven't changed your
mind after I-rang gets into med school, it won't be late to start then. |
|
그때 시작해도 늦지 않아 |
it won't be late to start then. |
|
이랑이가 계속 마음에 걸리긴 해 |
I do feel bad about I-rang. |
|
왜
아니야 |
Of course you do. |
|
[인호] 한창 중요한 시기에 엄마한테 외면당한다는 고립감 |
Her mother turned a blind eye to
her at such an important time in her life, |
|
그로 인해 야기된 저항심 |
which resulted in her feeling
isolated and rebellious. |
|
얼마나 괴롭겠니, 응? |
How much pain she must be in,
right? |
|
내가 애들 문제를 |
I think I might have taken |
|
너무 쉽게 생각했나 싶다 |
the kids' problems too lightly. |
|
[인호가 입소리를 쩝 낸다] |
|
|
[정숙이 살짝 웃는다] |
|
|
[정숙] 근데 여보 |
By the way, honey, |
|
승희한테도 딸이 있는가 보더라? |
I think Seung-hi has a daughter
too. |
|
[긴장되는 음악] |
|
|
[숨 들이켜는 소리] |
|
|
그래? |
Really? |
|
- [여자] 많이 먹어 -
[아이] 응 |
Eat up. |
|
- [무거운 음악] -
[여자] 어머 |
Do you feel good about stuffing
your faces by yourselves? |
|
[남자] 니들끼리 처먹으니까 좋냐! |
Do you feel good about stuffing
your faces by yourselves? |
|
- [여자, 아이의 비명] -
어? |
Do you feel good about stuffing
your faces by yourselves? |
|
[여자, 아이가 흐느낀다] |
|
|
- 왜, 왜 나
없이? 어? -
[무거운 효과음] |
What? Damn it! What? You are
worthless! |
|
- 그렇지 않냐고! -
[퍽
때리는 소리] |
What? You are worthless! |
|
[해남의 놀란 숨소리] |
|
|
[한숨] |
|
|
[흐느낀다] |
|
|
[괴로운 신음] |
|
|
[숨죽여 흐느낀다] |
|
|
[휴대전화 진동음] |
GUSAN UNIVERSITY HOSPITAL DEPOSIT
3,260,000 WON |
|
[기쁜 숨소리] |
|
|
[통화 연결음] |
MOM |
|
엄마, 뭐
갖고 싶어? |
Mom, is there anything you want? |
|
아니, 다짜고짜 갖고 싶은 걸 대라니 |
Why are you suddenly asking me
about what I want? |
|
그게 뭔 소리야? |
Why are you suddenly asking me
about what I want? |
|
[신난 목소리로] 엄마 나 월급 받았다? |
Mom, I got paid today. |
|
[정숙의 웃음] |
|
|
엄마, 뭐
갖고 싶어? |
What do you want? |
|
쓰읍, 아니다, 현금이 나으려나? |
Wait, would cash be better? |
|
나는 됐으니까 너 위해서 다 써, 펑펑 써 |
I don't need anything. Just spend
it on yourself. You can splurge. |
|
- [밝은 음악] -
으이그 |
Goodness, it's not enough to
splurge. |
|
펑펑 쓸 정도로 많지는 않네요 |
Goodness, it's not enough to
splurge. |
|
[고민하는 숨소리] |
UNDERWEAR 3 SET 89,900 WON YOUR
PURCHASE IS COMPLETE! |
|
- [의사] 수고하세요 - 수고하세요 |
Have a good day. Have a good day. |
|
[고단한 소리] |
Goodness. |
|
[한숨] |
|
|
[태식] 나는 아무래도 |
I think it'd be correct to proceed
with a laparotomy. |
|
개복술로 진행하는 게 맞을 거 같은데 말이야 |
I think it'd be correct to proceed
with a laparotomy. |
|
뭐, 복강술도 해 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고 |
But I feel like a laparoscopy
would be worth a shot too. |
|
[인호] 환자 나이가 있으니까 회복 속도도 빠르고 |
Laparoscopic surgery would be the
best bet given his age. |
|
장관 유착 같은 합병증이 적은 |
He'll recover faster, and there
are lower chances |
|
복강경 수술이 적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|
He'll recover faster, and there
are lower chances of complications such as abdominal adhesions. |
|
특히 이 환자는 예민한 케이스고요 |
This patient is a particularly
delicate case. |
|
[로이] 물론 그렇습니다만 |
This patient is a particularly
delicate case. Of course that might be the case… |
|
간
병변이 복강경으로 접근하기에는 |
Given the liver lesions, a
laparoscopic surgery would be pushing it. |
|
무리가 있습니다 |
a laparoscopic surgery would be
pushing it. |
|
최대한 잘라 내고 RFA 하면 거의 다 떼 낼 수 있을 거 같으니 |
If we do an RFA after the
incision, we'll be able to get most of it. |
|
개복술로 진행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|
So laparotomy would be the best. |
|
간
전이도 그렇지만 대동맥 림프절에도 전이가 있는데 |
It's metastasized through the
liver and artery lymph nodes. |
|
[인호] 일단 확실하게 확인된 부분부터 절제를 하고 |
Shouldn't we remove the portions
we are certain about |
|
나머지는 항암을 좀 더 해 보고 수술하는 게 낫지 않겠습니까? |
and then do chemotherapy before
performing another surgery? |
|
무리해서 좋을 건 없지 싶은데요 |
We don't want to push things. |
|
[로이] 대장암 간
전이 환자에서 간 병변은 |
We all know the best course of
action is to perform R0 resection |
|
R0 간 절제가 성적이 가장 좋다는 거 |
for patients who have colorectal
cancer that has metastasized to the liver. |
|
말해야 입만 아프죠 |
for patients who have colorectal
cancer that has metastasized to the liver. |
|
암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치료를 해 봐야 |
Administering a treatment when
cancer cells are remaining |
|
환자는 다른 암 치료로 컨디션이 나빠질 테고 |
will cause the patient's state to
worsen. |
|
그나마 환자가 버틸 수 있는 컨디션에서 |
We must give the patient the best
treatment |
|
최상의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|
within the bounds of what the
patient's condition allows. |
|
온콜로직 서전이 해야 할 일 아닐까요? |
Isn't that what an oncologic
surgeon should do? |
|
무리인지 아닌지는 제가 판단합니다 |
I will judge whether I'm pushing
things too far or not. |
|
[흥미진진한 음악] |
|
|
이런 말 상처가 되실진 모르겠습니다만 |
I hope this doesn't offend you, |
|
[인호] 교수님 스킬로 이 정도 간 전이 |
but do you have the skill to
remove all the metastasized cancer in the liver? |
|
다
떼
낼
수
있으시겠습니까? |
but do you have the skill to
remove all the metastasized cancer in the liver? |
|
너무 용감하신 거 같은데 |
I think you're being too daring. |
|
맞습니다 |
You're right. |
|
제가 좀 용감하죠 |
I am a bit daring. |
|
실력이 받쳐 주니까요 |
Because I am that competent. |
|
[사람들의 웃음] |
|
|
[태식] 이야, 용호상박, 어? 분위기 좋다 |
It's as if I'm watching Crouching
Tiger, Hidden Dragon. |
|
멱살 잡아도 돼 |
-You can have a go at each other
-Shall I? |
|
[웃으며] 그럴까요? |
-You can have a go at each other
-Shall I? |
|
[인호, 태식의 웃음] |
|
|
[긴장되는 음악] |
|
|
[의료 기기 작동음] |
|
|
- [인호] 장을 좀
들어 봐 - [황 치프] 네 |
Lift up the intestine. Okay. |
|
- [인호] 카메라 들어오고 -
[소라] 네 |
-Bring in the camera. -Okay. |
|
[인호] 카메라 각도를 왼쪽으로 좀 틀어 |
Turn the camera's angle to the
left. |
|
영상에서 관찰한 거에 비해서 괄약근 침범이 깊지가 않네 |
Compared to the footage, the
invasion into the sphincter isn't as deep. |
|
바깥쪽은 살릴 수 있겠어 |
I think we can save the exterior. |
|
괄약근 절제술로 항문 보존해 볼 수 있겠다 |
We can preserve the anus by
removing the sphincter. |
|
[황 치프] 환자분 너무 좋아하시겠는데요? |
The patient will be so pleased. |
|
[인호] 그러게 |
I know. |
|
임시 장루 달아야겠지만 뭐, 몇 달 후엔 뗄 수 있으니까 |
We'll have to add a temporary
stoma, but it can be removed in a few months. |
|
자, 아래로 내려갈게요 |
-Okay, I'll move downward now.
-Okay. |
|
흐르는 거 석션 좀 해 줘 |
-Provide suction for the fluid.
-Yes, sir. |
|
- [황 치프] 네 -
[쉭
흡입하는 소리] |
-Provide suction for the fluid.
-Yes, sir. |
|
환자분이 꽤 유명인이라 |
This patient is famous. |
|
집도의가 교수님이라는 거 소문나면 |
If word gets around that you
operated on him, |
|
더
바빠지시겠습니다 |
you'll get even busier. |
|
[인호] 어차피 나한테는 다 똑같은 환자야 |
you'll get even busier. Every
patient is the same for me. |
|
가위 주세요 |
Scissors, please. |
|
[살짝 웃는다] |
|
|
뭐
저렇게 벌써 와서 기다리고 있어? |
Why is he already waiting? |
|
어련히 끝나면 불러 줄걸, 그렇지? |
I would've called him when we were
done. Right? |
|
[황 치프가 살짝 웃는다] |
|
|
[정숙] 정말 너무너무, 너무 잘됐어요, 회장님 |
Things worked out so well,
Chairman Oh. |
|
항문까지 다 절제하게 될 줄 알았는데 |
I thought even your anus would
have to be removed, |
|
이게 웬일이에요 |
but thankfully that wasn't
necessary. |
|
항문 보존하게 되신 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|
Congratulations on being able to
preserve your anus. |
|
[정숙의 웃음] |
|
|
그래, 잘된 일이지 |
Yes, it worked out well. |
|
[정숙] 그럼요 |
Yes, it worked out well. Of
course. |
|
항문이 있고 없고에 따라서 삶의 질이 얼마나 달라지는데요 |
Your quality of life changes
drastically depending on if you have an anus or not. |
|
이
인공 장루는 항암 기간에만 하시면 돼요 |
The artificial stoma will only be
in place while you undergo chemotherapy. |
|
뭘
그렇게 물색없이 좋아해? |
What are you so happy about? |
|
정작 자식 놈들은 |
None of my children even care if I
carry a poop bag around or not. |
|
애비가 똥주머니를 달든 말든 관심도 없는데, 쯧 |
None of my children even care if I
carry a poop bag around or not. |
|
에이, 설마요 |
Goodness, no way. |
|
[정숙] 다들 표현을 안 해서 그렇지 |
They may not express it, but I bet
they are feeling relieved. |
|
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할 거예요 |
They may not express it, but I bet
they are feeling relieved. |
|
아! 그리고 제가 |
And I… |
|
요거 회장님 드리려고 하나 샀는데 |
bought this to give to you. |
|
그, 뭐야? |
What is that? |
|
장루 달게 되면은 |
Once you attach the stoma, you'll
have to wear bigger underwear, |
|
속옷 사이즈가 좀 넉넉해져야 돼서 사 봤는데요 |
Once you attach the stoma, you'll
have to wear bigger underwear, so I bought this. |
|
[정숙] 임시로 달아 놓은 거니까 요거는 환불을 하겠습니다 |
so I bought this. But since it's
temporary, I'll get a refund for this. |
|
아유, 왜
나
주려고 산 걸 마음대로 환불해? 이리 줘 |
Why would you refund my gift?
-Give it to me. -It's big for you. |
|
[정숙] 이거 회장님한테 좀 커요 |
-Give it to me. -It's big for you.
Goodness, all I have is money. |
|
[창규] 아유, 나 돈
많아 |
Goodness, all I have is money. |
|
세탁소에서 줄여 입으니까 이리 내, 내 |
Goodness, all I have is money.
I'll have it tailored. Give it to me. -Really? -Give it to me. |
|
- 아, 정말요? - [창규] 이리 내, 응 |
-Really? -Give it to me. |
|
- 제가 열어 드릴게요 - [창규] 아유, 그래 |
-I'll open it for you. -Okay. |
|
- 보시겠어요? [웃음] - [창규] 어, 어 |
-I'll open it for you. -Okay. -Do
you want to see? -Sure. |
|
에, 보자 [옅은 웃음] |
|
|
- [잔잔한 음악] -
아유, 아유 |
Goodness. |
|
처음에 저 구박하신 거 후회되시죠? [웃음] |
You regret being mean to me when
we first met, don't you? |
|
근데 이거 백화점 물건은 아니네? |
But this isn't from the department
store. |
|
- 그냥 주세요, 제가 환불… - [창규] 아니야, 왜, 왜 그래 |
-Just give it back. -No, it's
fine. -I'll return-- -You already gave it to me. |
|
- 제가 환불… -
[창규] 아, 준
걸
왜
그래 |
-I'll return-- -You already gave
it to me. |
|
[정숙의 웃음] |
-I'll return-- -You already gave
it to me. |
|
[멀리 사이렌 소리] |
|
|
[비틀거리는 발소리] |
|
|
[힘겨운 숨소리] |
|
|
[한숨] |
|
|
[엘리베이터 알림음] |
|
|
[안내 음성] 내려갑니다 |
Going down. |
|
문이 닫힙니다 |
The doors are closing. |
|
[정숙의 헛기침] |
|
|
퇴근하시나 봐요? |
You must be going home. |
|
네 |
Yes. |
|
[엘리베이터 알림음] |
|
|
- [차분한 음악] -
[의미심장한 효과음] |
|
|
[안내 음성] 내려갑니다 |
Going down. |
|
- [휴대전화 진동음] -
문이 닫힙니다 |
The doors are closing. |
|
- [문 닫히는 소리] - [한숨] |
|
|
문
선생, 집이 어느 쪽이야? |
Dr. Moon. Which way is your home? |
|
동기들하고는 좀 친해졌어? |
Have you gotten closer to your
colleagues? |
|
[채윤] 아직 서먹해요 |
It's still a bit awkward. |
|
[승희] 왜? 마음이 안
맞아? |
Why? Do you not get along? |
|
[채윤] 음… |
|
|
마음이 안 맞다기보다는 |
It's not that we don't get along, |
|
아무래도 병원 안에서 안 좋은 소문들이 있다 보니까 |
but some bad rumors are going
around the hospital. |
|
친해지기 좀 그렇더라고요 |
So it's making things awkward. |
|
안
좋은 소문? |
-Bad rumors? -You didn't hear? |
|
[채윤] 교수님 모르세요? |
-Bad rumors? -You didn't hear? |
|
차정숙 선생 |
They say Dr. Cha and GS Professor
Seo are seeing each other. |
|
GS 서인호 교수님이랑 썸 타는 사이라고 |
They say Dr. Cha and GS Professor
Seo are seeing each other. |
|
병원에 소문 파다해요 |
The whole hospital knows about the
rumor. |
|
[타이어 마찰음] |
|
|
그게 무슨 소리야? |
What are you talking about? |
|
그냥 그런 소문이 돌아요 |
It's just a rumor going around. |
|
차정숙 쌤 CPR 치다가 기절했을 때도 |
When Dr. Cha fainted while she was
administering CPR, |
|
서인호 교수님이 막 뛰어와서 걱정하고 난리도 아니었다던데… |
Professor Seo ran over and worried
about her-- |
|
쓸데없는 소리들 하지 마 |
Stop saying such nonsense! |
|
[승희] 두 사람 의대 동기야 |
They were just colleagues in med
school. |
|
아는 처지에 그 정도 걱정 못 해? |
Can't friends worry about each
other? |
|
그리고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을 |
And why are you going around and
spreading rumors that haven't been confirmed? |
|
그렇게 아무 데나 퍼뜨리고 다니면 어쩌자는 거야? |
And why are you going around and
spreading rumors that haven't been confirmed? |
|
문
선생, 동기한테 그 정도 의리 없어? |
Do you not have any loyalty to
your colleagues? |
|
[한숨] |
|
|
[우아한 음악이 흐른다] |
|
|
[승희] 가져가, 필요 없으니까 |
Take it. I don't need it. |
|
아이, 난데없이 무슨 소리야? |
What do you mean? What happened? |
|
[승희] 내가 당신 와이프하고 어떻게 똑같은 팔찌를 하고 다녀? |
What do you mean? What happened?
How can I go around wearing the same bracelet your wife has? |
|
어떻게 우리 두 사람한테 똑같은 팔찌를 사 줄 수가 있어? |
How could you buy us the exact
same bracelet? |
|
승희야, 진정하고 잠깐만 앉아 봐, 응? |
Seung-hi, calm down. Why don't we
sit down first? |
|
[승희의 거친 숨소리] |
|
|
[인호] 와이프가 영수증을 발견했어 |
Jeong-suk found the receipt. |
|
당신한테 선물한 팔찌 영수증 |
The receipt for the bracelet I
gave you. |
|
생일 선물 샀다고 둘러대는 바람에 안 사 줄 수가 없었어 |
I told her it was for her birthday,
so I had no choice. |
|
[한숨] |
Honestly, this is driving me crazy
too! |
|
나도 미치겠다, 진짜! |
Honestly, this is driving me crazy
too! |
|
[인호의 한숨] |
|
|
다시는 내가 진짜 이런 일 없도록 할게 |
I'll make sure this never happens
again. I'm really sorry. |
|
정말로, 정말로 미안하다 |
I'm really sorry. |
|
딴거 사 줄까? |
Shall I get you another gift? |
|
[깊은 한숨] |
|
|
죽어도 헤어진단 말은 안 하지 |
He never says he's going to leave
her. |
|
[어이없는 숨소리] |
|
|
[반가운 숨소리] |
|
|
[이랑] 간만에 일찍 끝났는데 라떼 한잔 가능? |
We got off early, so how about a
latte? |
|
- [은서] 그래, 가자 - [자동차 경적] |
Okay, let's go. |
|
[승희] 은서야! |
Eun-seo. |
|
누구? 엄마? |
Who is that? Your mom? |
|
미안, 나
먼저 갈게 라떼는 다음에 마시자 |
Sorry, I have to go. Let's grab a
latte together next time. |
|
[자동차 시동음] |
|
|
[차 문
닫히는 소리] |
|
|
엄마 라이딩 나온 거 오랜만이지? |
I haven't picked you up in
forever, right? |
|
맛있는 거 먹고 들어갈래? 뭐 먹을까? |
How about we get something to eat?
-What do you want to eat? -Let's just go home. |
|
집에 가 |
-What do you want to eat? -Let's
just go home. |
|
밥
안
먹고? |
Without eating? -Why? We can eat
the sushi you-- -I said let's just go home! |
|
왜, 너
좋아하는 초밥… |
-Why? We can eat the sushi you--
-I said let's just go home! |
|
집에 가자고! |
-Why? We can eat the sushi you--
-I said let's just go home! |
|
[은서의 짜증 섞인 한숨] |
|
|
[문 닫히는 소리] |
|
|
[도어 록
작동음] |
|
|
[쾅] |
|
|
[당황한 한숨] |
|
|
[승희] 최은서 |
Choi Eun-seo. |
|
은서야, 무슨 일 있어? |
Eun-seo. What's wrong? |
|
왜
그렇게 화가 났어? |
Why are you so angry? |
|
[은서] 나가 |
Get out. |
|
[한숨] |
|
|
[승희] 왜 화가 났는지 얘기하고 풀어야지 |
You have to tell me what you're
angry about to get over it. |
|
엄마도 좋은 남자 만나서 결혼해 |
You should find a nice guy and
marry him. |
|
뜬금없이 무슨 소리야? |
Where did that come from? |
|
엄마는 너한테 새아빠 만들어 줄 생각 없어 |
I have no plans to get a
stepfather for you. |
|
왜? 그
인간이 결혼하지 말래? |
Why? Did that man tell you not to
marry? |
|
'그 인간'이라니 |
"That man"? |
|
아빠를 그렇게 부르는 애가 어디 있어? |
He's your dad, Eun-seo. |
|
세컨드 자식 주제에 감히 어떻게 아빠라고 불러? |
How can I call him "Dad"
when I'm just his mistress' daughter? |
|
- [무거운 음악] -
[은서] 왜? 내
말이 틀렸어? |
What? Am I wrong? |
|
엄마 세컨드 맞잖아! |
It's true that you're his
mistress! |
|
[승희] 최은서 |
Choi Eun-seo! |
|
아니면 내가 왜 최은서야? |
If that's not true, why am I Choi
Eun-seo? |
|
세컨드 자식이 아니면 내가 왜 서은서가 아니라 최은서냐고! |
If I'm not just his mistress'
daughter, why am I not Seo Eun-seo? |
|
[승희] 너 |
You're at an age where I don't
have to explain every detail to you. |
|
내가 이제 일일이 설명 안 해도 알 거 다 아는 나이잖아 |
You're at an age where I don't
have to explain every detail to you. |
|
이런 식으로 사춘기 애들처럼 엄마 상처 주고 싶어? |
Do you really want to hurt me like
an immature teenager? |
|
나만 엄마 상처 줬어? |
Am I the only one who's hurting
you? |
|
나를 유부남 자식으로 낳아서 |
You're the one who had a kid with
a married man! |
|
평생 아빠를 아빠라고 부르지도 못하게 만든 건 엄마잖아! |
You're the one who had a kid with
a married man! You're the reason I can't ever call my dad "Dad"! |
|
제대로 결혼하고 가정 꾸려도 |
Even if you get married and settle
down, |
|
살면서 이런저런 사정 생길 수 있어 |
a lot of things can change with
time. |
|
그렇게 이해해 주면 안 돼? |
Can't you just think of it that
way? |
|
이해 못 해, 이해하기도 싫어! |
I can't understand it and I don't
want to! |
|
조금만 |
Just… |
|
조금만 기다려 줘 |
Just give me some time. |
|
늦었지만 어떡하든… |
-It may be late, but I'll-- -But
what? |
|
늦었지만 뭐? |
-It may be late, but I'll-- -But
what? |
|
[은서] 그 사람이 부인이랑 이혼하고 |
Did he say he'll divorce his wife
and come to you? |
|
엄마한테 오겠대? |
Did he say he'll divorce his wife
and come to you? |
|
엄마는 그 말을 믿어? |
Do you believe that? |
|
[떨리는 숨소리] |
|
|
나도 그게 새빨간 거짓말인 걸 알겠는데 |
Even I can tell that's a plain
lie. |
|
엄마는 그 나이 먹고도 순진하게 그걸 믿고 앉아 있냐고! |
Even I can tell that's a plain
lie. How can you be so naive at that age to believe all that? |
|
내가 언제까지 너한테 죄인이어야 되니? |
How long do I have to be the bad
guy here? |
|
그러게 날 왜 낳았어? |
You shouldn't have had me then. |
|
[은서] 그냥 혼자 잘 먹고 잘 살지 |
You should've lived your life
alone. |
|
뭐
하러 나 같은 거 낳아서 집에서도 내쳐지고 |
Why did you have me just to get
abandoned by your family and treated like this by your daughter? |
|
딸한테 이런 취급을 당하냐고! |
just to get abandoned by your
family and treated like this by your daughter? |
|
너가 너무 보고 싶었어 |
Because I wanted to meet you so
badly. |
|
너가 너무 보고 싶어서 낳았어 |
I wanted to meet you so badly that
I gave birth to you. Because I wanted to meet you so much! |
|
너가 너무 보고 싶어서! |
Because I wanted to meet you so
much! |
|
[떨리는 숨소리] |
|
|
- [흐느낀다] - [도어 록
작동음] |
|
|
[탁 문
닫히는 소리] |
|
|
[도어 록
작동음] |
|
|
[훌쩍인다] |
|
|
[사이렌 소리] |
GUSAN UNIVERSITY HOSPITAL |
|
[한숨] |
|
|
[노크 소리] |
|
|
네, 들어와요 |
Yes, come in. |
|
- 회의록이요? - [승희] 그래 |
The meeting minutes? Yes. There's
a seminar at half past seven on the fifth floor, |
|
7시 30분에 5층 세미나실에서 회의 있으니까 |
Yes. There's a seminar at half
past seven on the fifth floor, |
|
차
선생이 들어와서 회의록 작성 좀 해야겠어 |
and you'll have to come in and
record the minutes. |
|
퇴근하고 바로 오면 돼 |
Just come after work. |
|
아… |
I see. |
|
왜? 하기 싫어? |
Why? You don't want to do it? |
|
네, 싫은데요? |
Yes, I refuse. |
|
[흥미로운 음악] |
|
|
여긴 레지던트가 없나요? |
Are there no other residents here? |
|
- [강조되는 효과음] -
굳이 다른 과에 파견된 |
Why are you asking me when I'm
currently dispatched to a different department? |
|
저한테 시키는 저의가 뭔지 궁금하네요 |
when I'm currently dispatched to a
different department? |
|
그리고 |
Furthermore… |
|
아까부터 왜 자꾸 반말이야! |
why are you suddenly speaking
casually toward me? |
|
[승희] 하기 싫어? |
You don't want to do it? |
|
[익살스러운 효과음] |
You don't want to do it? |
|
[옅은 웃음] |
|
|
싫긴요, 알겠습니다 |
Of course not. I'll do it. |
|
[경쾌한 음악] |
|
|
원내 도서관에 가서 여기 있는 자료들 좀 찾아와 |
Go to the in-house library and get
these materials for me. |
|
[한숨] |
|
|
자료 정리 좀 부탁할게 |
Please organize these materials. |
|
[키보드 조작음] |
|
|
- [찌뿌둥한 소리] -
[휴대전화 진동음] |
|
|
[승희] 내일 아침에 쓸 회의 자료 좀 PPT로 만들어 와요 |
Make a presentation for tomorrow
morning's meeting. |
|
[한숨] |
|
|
[마우스 클릭음] |
|
|
[후 내뱉는 소리] |
|
|
논문 타이핑 좀 해 줄래? |
Can you type up this thesis? |
|
내가 손목이 좀 안 좋아서 |
My wrists aren't in good shape. |
|
- [우두둑거리는 소리] -
[승희] 조금 빨리 좀 쳐 봐 |
Can you type faster? |
|
- [키보드 조작음] -
[정숙의 옅은 웃음] |
|
|
너무 느리다 |
You're so slow. |
|
[빨라지는 타자 소리] |
|
|
안녕하세요
[웃음] |
Hello. |
|
[정숙] 아… |
|
|
아, 감사합니다 |
Thank you. |
|
[한숨] |
|
|
[마우스 클릭음] |
|
|
[정숙] 많이 안
좋아졌나요? |
Have I gotten a lot worse? |
|
[로이의 한숨] |
|
|
예상했겠지만
LFT가
좀
올랐어요 |
As expected, your LFT has elevated
slightly. |
|
[로이] 면역 억제제는 제때 복용하고 있죠? |
You are taking your
immunosuppressants regularly, right? |
|
네 |
Yes. |
|
[한숨] |
|
|
[정숙] 사실 가끔 잊어버릴 때도 있어요, 바빠서 |
To be honest, I sometimes forget
because I'm so busy. |
|
아무리 바빠도 |
No matter how busy you are, you
can't forget to take them and need to take them on time. |
|
시간 어기거나 빼먹으면 절대 안 돼요 |
you can't forget to take them and
need to take them on time. |
|
[로이] 뭐, 어쩌다 한두 번으로는 큰일 없겠지만 |
Doing that once or twice won't do
much harm. |
|
최악의 경우엔 간이 다시 망가질 수 있어요 |
But in the worst-case scenario,
your liver could get damaged again. |
|
지금 괜찮다고 마음 놓고 있으면 안 돼요 |
You can't slack off just because
you feel all right now. |
|
[한숨] |
|
|
너무 열심히 하지 말라고 하는 게 맞는 건진 모르겠지만 |
I don't know if it's right to say
not to work too hard, |
|
본인 건강이 제일 중요합니다 |
but your health has to take
priority. |
|
항상 기억하세요 |
Always remember this. |
|
'내 간은 소중하다' |
"My liver is precious." |
|
[살짝 웃는다] |
|
|
- [탁 누르는 소리] - [물소리] |
|
|
[달그락거리는 소리] |
|
|
[물소리가 멈춘다] |
|
|
- [탁 누르는 소리] - [물소리] |
ANNEX SURGERY ROOM |
|
[로이] 이제 가정 의학과 파견의들 저희 과로 보내 주시죠 |
Why not send the dispatched
residents from family medicine to my department? |
|
[물소리가 멈춘다] |
|
|
[인호] 글쎄요 |
I don't know about that. |
|
가정 의학과 선생들이 간담췌는 별로 선호하지 않는 거 같아서 |
The family medicine doctors don't
seem to prefer working in your department. |
|
1차 진료를 위해선 |
For primary care, they need to
learn about the stomach and intestines, |
|
위나 대장 관련해서 배워야 할 게 많은데 |
For primary care, they need to
learn about the stomach and intestines, |
|
거기까지 갈 시간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|
I don't know if they'll have the
time to go to you. |
|
[로이] 급성 담낭염이나 췌장염이나 간담췌는 |
Family medicine doctors should
know about hepatobiliary and pancreatic conditions |
|
가정 의학과 선생이 알아야 할 질환이 많습니다 |
like acute cholecystitis and
pancreatitis. |
|
[인호] 죄송합니다 |
I'm sorry. |
|
저희 과도 일손이 부족해서 |
I'm short on hands too. |
|
- [한숨] - [문소리] |
|
|
[분주한 소리] |
|
|
[키보드 조작음] |
|
|
[정숙이 놀라며] 어머! 깜짝이야 |
Gosh, you startled me! |
|
아유, 선생님 |
Goodness, Dr. Jeon. |
|
뭘
그렇게 놀라요? |
Why are you so shocked? |
|
[정숙] 아이, 그렇게 귀신같이 서 있는데 안 놀라요? |
I mean, how could I not get
shocked when you're standing there like a ghost? |
|
[소라] 잘못 오더 내리는 거 없나 본 겁니다 |
I was just seeing if you were
giving out the wrong order. |
|
눈이 반쯤 감겼길래요 |
Your eyes were half-closed. |
|
집중해서 잘 입력하고 있습니다 |
I was focused and entered
everything in perfectly. |
|
물어볼 게 한 가지 있는데요 |
I have one thing to ask you. |
|
저한테요? |
To ask me? |
|
서인호 교수님이랑 뭐 있어요? |
What's going on between you and
Professor Seo? |
|
[흥미로운 음악] |
|
|
있긴 뭐가 있어요? |
What do you mean? |
|
아, 두
분
그렇고 그런 사이라는 소문이 돌더라고요 |
There are rumors about you two
being a couple. |
|
[소라] 누가 나한테 물어보는데 내가 아는 게 없어서 |
Someone asked me, but I couldn't
refute it since I don't know the details. |
|
아니라고 말을 못 했네요? |
Someone asked me, but I couldn't
refute it since I don't know the details. |
|
자꾸 물어보는 거 귀찮으니까 한 번에 대답하고 끝내게 |
Since it's a bother to be
continually asked this, will you just be straight with me and tell me if it's
a yes or a no? |
|
기면 '기다', 아니면 '아니다' 얘기 좀 해 주실래요? |
will you just be straight with me
and tell me if it's a yes or a no? |
|
아무 사이 아닌데요 |
Nothing is going on between us. |
|
아무 사이 아닌 거치고 과하게 흥분하네요? |
You're getting excessively worked
up for it to be nothing. |
|
일단 알았어요 |
I'll let it go for now. |
|
[정민] 썸? |
"Seeing each other"? |
|
[소라] 그래 |
Yes. |
|
서
교수님이랑 차 선생이랑 둘이 |
Professor Seo and Dr. Cha. |
|
[정민의 한숨] |
|
|
아니, 그
아줌마한테 내가 모르는 무슨 치명적인 매력이 있나? |
Does that lady have some kind of
irresistible charm I don't know about? Why do men swarm around her? |
|
왜
그렇게 주변에 남자들이 득실거려? |
Why do men swarm around her? |
|
로이 교수님하고도 친한 거 같고 |
She seems close to Professor Roy
too. |
|
너도 툭하면 그 아줌마 타령이고 |
She seems close to Professor Roy
too. You always talk about her too. |
|
왜
다들 죄다 그 아줌마랑 엮이질 못해서 안달이냐고, 씨… |
Why is everybody so eager to get
involved with her? |
|
[소라의 의아한 소리] |
|
|
씨 |
Damn it. |
|
집중해, 지금 너네 아버지 얘기하는 거잖아 |
Focus. This is about your father. |
|
[한숨] |
-It's just a rumor. -How would you
know? |
|
[정민] 그냥 헛소문이야,
헛소문 |
-It's just a rumor. -How would you
know? |
|
[소라] 니가 어떻게 알아? |
-It's just a rumor. -How would you
know? |
|
[한숨] |
|
|
- 이씨 - [정민의 아파하는 신음] |
Darn you. |
|
교수님 잘 감시해 |
Keep a close eye on the professor. |
|
[정민의 힘겨운 신음] |
|
|
[정민] 아유, 아… |
|
|
[힘없는 목소리로] 원래는 이러면 안 되는데 |
Normally I shouldn't be doing
this, but I'm having trouble standing. |
|
정말 서 있기가 힘들어서요 |
Normally I shouldn't be doing
this, but I'm having trouble standing. |
|
[교도관] 한 시간 안에 다른 동료가 와 주기로 했으니까 |
A colleague of mine will come
within an hour. |
|
그때까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|
Can I ask you to watch over her
until then? |
|
네, 간단한 검사라 금방 올 거예요 |
Okay, it's a simple test so it
won't take too long. |
|
[정숙] 아, 근데 |
But the patient has a wound on her
wrist. |
|
환자분 손목에 상처가 나서 그러는데 |
But the patient has a wound on her
wrist. |
|
수갑을 좀 살짝 헐겁게 해 주실 수 있어요? |
Is there a way to slightly loosen
the handcuffs? |
|
[무거운 음악] |
|
|
[정숙의 옅은 웃음] |
|
|
네, 금방 올게요 |
Okay, we'll be back soon. |
|
[정숙] 오늘은 엑스레이 찍고 심전도 검사 할 거예요 |
Today we're going to take an X-ray
and do an ECG. |
|
간단한 검사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|
These are simple tests, so you
don't have to worry. |
|
[승희] 차 선생 |
Dr. Cha. |
|
지금 시간 있나? |
-Are you free? -I need to run some
tests. |
|
[정숙] 아, 지금 환자 검사 동행해야 돼서요 |
-Are you free? -I need to run some
tests. |
|
[승희] 지금 바로 강남 병원에 좀 다녀와 |
Go to Gangnam Hospital right away. |
|
내
연구 관련 서류가 그쪽에 있는데 |
My research materials are there,
and I need you to get them. |
|
지금 가져와야겠어 |
My research materials are there,
and I need you to get them. |
|
[의미심장한 음악] |
|
|
연락처 하나 줄 테니까 그 친구한테 받아 오면 돼 |
I'll give you a contact so you can
get the materials. |
|
[정숙] 아, 저기… |
But-- |
|
잠시만요 |
One second. |
|
저, 선생님, 선생님! |
Excuse me, Dr. Choi. Excuse me,
Dr. Choi. |
|
저, 한
시간만 있다 가도 될까요? |
Can I go in one hour? |
|
환자 검사에 제가 꼭 같이 가야 돼서요 |
Can I go in one hour? I have to be
with the patient for her tests. |
|
언제부터 환자 검사에 레지던트가 따라다녔지? |
Since when do residents go and
oversee a patient's tests? |
|
저, 그게… |
The thing is… |
|
- [무거운 음악] -
[여자] 가자, 인사해, 가자 |
-Say goodbye. -Bye. |
|
[아이] 안녕 |
-Say goodbye. -Bye. |
|
[다급한 숨소리] |
|
|
환자 검사는 인턴한테 맡기고 지금 다녀와 |
Get an intern to take care of the
patient's tests and go. |
|
아… |
|
|
[긴장되는 음악] |
|
|
[정숙] 어? |
|
|
[놀란 숨소리] |
|
|
[자동차 경적] |
|
|
- [휴대전화 벨
소리] -
[울리는 말소리] |
|
|
[여자] 아주머니, 괜찮으세요? |
Ma'am, are you all right? |
|
어디로 가세요? |
Where are you going? |
|
구산대병원에 계신가 보다 |
You must be staying at Gusan
University Hospital. |
|
이봐요, 초면에 미안하지만 |
Excuse me, I'm sorry to ask this
of a stranger, |
|
나
택시비 좀 빌려줄 수 있어요? |
but can you lend me some money for
a taxi? |
|
[정숙의 다급한 숨소리] |
|
|
- 어떡하죠? - [교도관] 무슨 일입니까? |
-What do I do? -What's wrong? |
|
장해남 환자가 사라졌어요 |
Ms. Jang Hae-nam disappeared. |
|
[정숙의 탄식] |
|
|
[소라] 장해남 환자 못 찾았어요? |
You haven't found Ms. Jang
Hae-nam? |
|
네 |
No. |
|
[태식] 제정신이야! |
Are you out of your mind? |
|
[정숙] 죄송합니다 |
-I'm sorry. -Shut up! |
|
[태식] 닥쳐! 쯧 |
-I'm sorry. -Shut up! How dare an
incompetent resident like you humiliate our hospital? |
|
어디서 이런 모자란 레지던트가 굴러와 가지고 병원 망신을 시켜! |
How dare an incompetent resident
like you humiliate our hospital? |
|
침대는 있는데 환자는 없고! 쯧 |
There's a bed but no patient! |
|
이런! 씨, 쯧 |
Damn it! |
|
[정숙의 가쁜 숨소리] |
|
|
[한숨] |
|
|
[한숨] |
|
|
의국에서 기다리세요 |
Wait in the medical office. |
|
[정숙의 속상한 숨소리] |
|
|
[속상한 숨소리] |
|
|
- [사이렌 소리] -
[긴박한 음악] |
|
|
[택시 기사] 어디로 가세요? |
Where are you heading? |
|
[해남] 구파발이요 |
To Gupabal. |
|
[택시 기사] 구파발 어디요? |
Where in Gupabal? |
|
[해남] 구파발, 그… |
Gupabal. Well… |
|
아직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|
I'm not sure if it's still there. |
|
쓰읍, 그
교회 이름이 뭐더라? |
What was the name of that church? |
|
아이고, 생각이 안 나네요 |
Goodness, I can't seem to remember
it. |
|
할머니 |
Ma'am. |
|
혹시 집 전화번호 아세요? |
Do you know your home phone
number? |
|
집
전화요? |
Home phone number? |
|
[택시 기사] 가족분들 핸드폰 번호 기억나는 거 없으세요? |
Do you know the cell phone number
of any of your family members? |
|
자제분이요 |
Your kids. |
|
딸이 하나 있는데 |
I have a daughter. |
|
내가 죽기 전에 |
I want to see her |
|
그
애를 딱 한 번만 |
just once… |
|
보고 싶어서… |
before I die. |
|
[한숨] |
|
|
- [문소리] - [정민] 차 선생님 |
Dr. Cha! |
|
[정숙] 찾았대요? |
They found her? |
|
경찰서에서 연락 왔어요 |
The police station called. A taxi
driver brought her to the police. |
|
택시 기사님이 경찰서에 모시고 왔대요 |
The police station called. A taxi
driver brought her to the police. She was speaking incoherently so the driver
thought she had dementia. |
|
[정민] 택시 타서 막 횡설수설하니까 |
She was speaking incoherently so
the driver thought she had dementia. |
|
치매 환자인 줄 알고 |
She was speaking incoherently so
the driver thought she had dementia. |
|
[한숨] 무사하시대요? |
Is she all right? |
|
[한숨] 예, 걱정 마세요 |
Yes, you don't have to worry. |
|
[정민] 잘 해결됐어요 |
It worked out. |
|
[안도하는 숨소리] |
|
|
어유, 너무 다행이다 |
That's such a relief. |
|
아, 너무 다행이다 |
It's such a relief. |
|
[가쁜 숨소리] |
|
|
[정숙, 정민의 한숨] |
|
|
[휴대전화 진동음] |
|
|
[한숨] |
|
|
일, 계속할 수 있겠나? |
Do you think you can continue to
work? |
|
네? |
What? |
|
[종권] 사실 내가 자네 오고부터 걱정이 많아 |
Honestly, I've had a lot of
worries ever since you came here. |
|
자네가 우리 과에 끼치는 민폐야 |
It's possible to cover up any
trouble you cause within this department. |
|
이
안에서 얼마든지 무마가 가능하지만 |
It's possible to cover up any
trouble you cause within this department. |
|
파견된 과에 민폐를 끼치는 건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다고 |
It's possible to cover up any
trouble you cause within this department. But nothing can be done about the
trouble you cause in another department. |
|
죄송합니… |
-I'm sorry-- -That's why we avoid
old residents. |
|
[종권] 그래서 나이 먹은 레지던트는 |
-I'm sorry-- -That's why we avoid
old residents. |
|
기피를 하는 거야 |
-I'm sorry-- -That's why we avoid
old residents. |
|
젊은 친구들이 잘못을 하면 실수지만 |
If someone young makes a mistake,
it's just a mistake. |
|
나이 먹은 사람이 못하면은 |
But if someone older makes a
mistake, |
|
무능인 거야 |
it's incompetence. |
|
자네, 먹고살기 힘든 게 아니라면 |
If your livelihood isn't at stake,
perhaps you could reconsider your position here. |
|
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? |
perhaps you could reconsider your
position here. |
|
그만두라는 뜻인가요? |
Do you mean I should quit? |
|
아, 그게 그렇게 들렸나? |
Did it sound like I meant that? |
|
[종권] 난 그냥 한번 생각해 보라는 뜻이었지 |
I just meant you should give it
some thought. |
|
교수님 |
Professor, it's my fault that the
patient escaped due to my carelessness. |
|
[정숙] 환자 감시에 소홀해서 병원을 이탈하게 한 일은 |
Professor, it's my fault that the
patient escaped due to my carelessness. |
|
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제 잘못입니다 |
Professor, it's my fault that the
patient escaped due to my carelessness. I have no excuses to give on that
matter. |
|
하지만 나이가 많다고 해서 |
But I find it unfair that a
mistake is equated |
|
실수까지 무능으로 취급받는 건 좀 억울합니다 |
to incompetence just because I'm
older. |
|
저도 아직 배울 게 많은 1년 차일 뿐입니다, 교수님 |
I'm still just a first-year
resident who has a lot to learn. |
|
[한숨] |
|
|
[쓸쓸한 음악] |
|
|
[풀벌레 울음] |
|
|
[멀리 사이렌 소리] |
|
|
[한숨] |
|
|
[다가오는 발소리] |
|
|
[정숙] 어? |
Are you going home? |
|
퇴근하세요? |
Are you going home? |
|
네 |
Yes. |
|
[로이] 뭐 타고 가세요? |
How are you getting home? |
|
[정숙] 제가 쓸모없는 사람이 된 거 같아요 |
I feel like I've become useless. |
|
병원에선 바보가 따로 없고 |
I'm such an idiot at the hospital. |
|
몸은 예전 같지 않고 |
My body isn't the same as before. |
|
입시 앞두고 있는 딸은 팽개쳐 놓은 채로 |
And I've neglected my daughter
who's trying to get into college. |
|
'내가 이걸 계속하는 게 맞나' |
Is it right for me to continue
doing this? |
|
그만두세요,
그럼 |
Then just quit. |
|
[로이] 인형에 눈알 붙이는 것도 |
Even easy tasks feel hard if you
haven't done them in 20 years. |
|
20년 만에 하면 쉽지 않을걸요? |
Even easy tasks feel hard if you
haven't done them in 20 years. |
|
더구나 의사 일은 말할 것도 없고요 |
Not to mention the work doctors
do. |
|
그건 그렇죠 |
That's true. |
|
자신 없으면 하루빨리 그만두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|
If you're not confident, you
should just quit sooner than later. |
|
[로이] 뭐, 그런 마음으로 병원에 있어 봤자 |
You won't learn anything at the
hospital with that attitude. |
|
배울 것도 없고요 |
You won't learn anything at the
hospital with that attitude. |
|
저는 약속 있어서 여기서 택시 타고 갈게요 |
I have plans, so I'll take a taxi
from here. |
|
[새소리] |
|
|
[정숙] 건강하게 퇴원하게 되셔서 너무 다행이에요 |
It's a relief you're healthy and
being discharged. |
|
아직 항암 남았잖아 |
I still have to undergo
chemotherapy. |
|
[창규] 자네도 나이 많다고 기죽지 말고 |
Don't be discouraged just because
you're older. |
|
병원에서 잘 배워서 꼭 좋은 의사 돼 |
Make sure to learn a lot and
become a great doctor. |
|
나중에 병원 차리면 내가 거 다닐게 |
When you start your own practice,
I'll be your patient. |
|
상상만 해도 신나네요 |
Just imagining it makes me happy. |
|
아, 왜
상상만 해? 진짜 그렇게 되면 되지 |
Why leave it just as an
imagination? You can make it a reality. |
|
[창규] 근데 얼굴이 왜 이렇게 안됐어? |
But why do you look so sad? Did
something bad happen? |
|
뭐
안
좋은 일 있어? |
But why do you look so sad? Did
something bad happen? |
|
[멋쩍은 웃음] |
|
|
아, 그런가요? |
Do I look sad? |
|
- [민망한 웃음] 아, 죄송해요 -
[잔잔한 음악] |
Gosh. I'm sorry. I'm being silly. |
|
제가 주책맞게 |
I'm sorry. I'm being silly. |
|
- [정숙이 훌쩍인다] -
아, 아 |
|
|
아, 그러지 말고 일로, 일로 앉아 봐 |
Don't be like that and come sit
here. |
|
[정숙이 훌쩍인다] |
|
|
[창규] 아니 |
Come on. |
|
뭔
일이야? 나한테 다 말해 |
What's wrong? Tell me everything. |
|
- [연신 훌쩍인다] -
털어놓고 속이라도 시원해지라고 |
Once you let everything out,
you'll feel better. |
|
전
아무래도 |
I'm afraid… |
|
병원을 그만둬야 될 거 같아요 |
I'll have to quit working at the
hospital. |
|
아니, 왜? |
Why? |
|
제가 너무 모자라고 못나서요 |
Because I'm lacking in so many
ways, and I'm foolish. |
|
[정숙의 멋쩍은 웃음] |
and I'm foolish. |
|
호강에 겨워서 요강 뚜드리는 소리 하고 있네 |
You're literally blinded by your
own privilege. |
|
[웃음] |
|
|
[창규] 아, 그 나이에 이런 기회 얻은 것만도 감사할 일이지 |
You should be thankful for this
chance at your age. |
|
뭔
개코같은 소리 하고 있어? |
What kind of gibberish are you
saying? |
|
쓸데없는 소리 하지 말고 하나라도 더 배울 생각을 해 |
Stop saying such useless things
and think about learning and improving. |
|
지금이라도 차근차근 배워서 |
You should learn by taking things
one step at a time |
|
훌륭한 의사 되면 돼 |
and become a great doctor. |
|
- [웃음] - 아, 왜 웃어? |
Why are you laughing? |
|
난
심각하게 얘기하는데 |
I'm being serious right now. |
|
꼭
아버지 같아서요 |
You sound like my father. |
|
[정숙의 울음 섞인 웃음] |
|
|
우리 아버지가 살아 계셨다면은 |
If my father were still alive, |
|
꼭
회장님처럼 혼내셨을 거 같아요 |
I think he would scold me just
like you did. |
|
[정숙이 웃으며 훌쩍인다] |
|
|
그래도 |
But… |
|
나중에는 |
later on… |
|
'그래, 너 하고 싶은 대로 해라' |
he would say, |
|
그러실 거 같아요 |
"Fine, do whatever you
want." |
|
그래서 |
So? |
|
기어이 관두겠다는 거야? |
Are you just going to quit? |
|
집에서 해도 될걸 |
Why would you come to my office
when you can talk to me at home? |
|
굳이 여기까지 와서 할 말이 뭐야, 도대체? |
Why would you come to my office
when you can talk to me at home? |
|
병원에서 우리 둘이 그렇고 그런 사이란 소문 도는 거 |
Do you know there's a rumor about
us that something is going on |
|
알아? |
between us? |
|
알아 |
I know. |
|
알아? |
You know? |
|
그래, 알아 |
Yes, I know. |
|
알면 뭐 드는 생각 없어? |
That's it? Nothing else comes to
mind? |
|
당신이야 공개적으로 |
You said your husband is dead so
it might not hurt you, |
|
남편 죽었다고 했으니까 타격 없겠지만 |
You said your husband is dead so
it might not hurt you, but I'm an officially married man. |
|
나는 명실공히 유부남이야 |
but I'm an officially married man. |
|
[인호] 그런 내가 불륜남이란 지저분한 꼬리표를 달고, 응? |
How will I be able to face my
patients |
|
어떻게 얼굴 들고 진료를 볼 수가 있겠어? |
when I'm labeled as some sordid
cheater? |
|
당신은 당신 자신의 직업적 성취만 중요하고 |
Do you only care about your
professional achievements? |
|
남편이나 아들 체면은 종잇장처럼 구겨져도 상관없어? |
Do you not care if your husband
and son's reputations are destroyed? |
|
당신 이렇게 이기적인 사람이었나! |
Do you not care if your husband
and son's reputations are destroyed? Were you always this selfish? |
|
나
병원 그만두려고 |
I'm going to quit the hospital. |
|
[숨을 들이켜며] 아… |
What-- |
|
속이 시원하냐? |
Does that make you feel better? |
|
[인호의 차분한 숨소리] |
|
|
무슨 말을 또 그렇게 해? |
Why do you have to put it that
way? |
|
갑자기 왜 마음이 바뀐 거야? |
Why did you suddenly change your
mind? |
|
[정숙] 갑자기 아니야, 쯧 |
It's not sudden. |
|
전공의 시험 준비만 했지 |
I only prepared for the resident
exam. |
|
병원 일도 하나부터 열까지 다 서툴고 |
I make mistakes all the time at
the hospital. |
|
컨디션도 좋지가 않아 |
And my health isn't great. |
|
무엇보다 이랑이 |
More importantly, I need to help
I-rang with her college admissions. |
|
입시 도와줘야 될 거 같아 |
More importantly, I need to help
I-rang with her college admissions. |
|
제일 무서운 게 자식이라잖아 |
They say your kids are the
scariest people you'll meet. |
|
나중에 대학 못 가서 내 탓 하면 어떡해 |
What will I do if she blames me if
she doesn't get into college? |
|
그래 |
Right. |
|
잘
생각했어 |
That's a good idea. |
|
[흥미로운 음악] |
|
|
병원엔 언제 얘기할 거야? |
When will you tell the hospital? |
|
[정숙의 한숨] 며칠 있다가 |
In a few days. |
|
나도 정리할 시간이 좀 필요하고 |
I need some time to sort things
out. I don't want to cause trouble to the department I've been dispatched to. |
|
파견 나온 과에도 민폐잖아 |
I don't want to cause trouble to
the department I've been dispatched to. |
|
나
먼저 온 파견의도 그만두는 바람에 내가 온 건데 |
I was sent here because the
resident before me quit. |
|
나까지 그만두면 어떡해 |
So how can I just quit too? |
|
그런 걱정까지 할 필요 없어 |
You don't have to worry about
that. What you think matters most. |
|
당신 생각이 제일 중요하다고 |
You don't have to worry about
that. What you think matters most. |
|
[한숨] |
|
|
휴직을 1년이나 봐줄까? |
Will they allow me to take a
one-year break? |
|
[인호] 걱정 마 |
Don't worry. |
|
내년에 이 병원 안 되면 인맥 동원해서라도 딴 병원 |
If they don't accept you next
year, I'll pull some strings |
|
꼭
넣어 줄 테니까 |
and find you a spot in another
hospital. |
|
고마워 |
Thank you. |
|
[탁탁 토닥이는 소리] |
|
|
그만둔대? |
She's going to quit? |
|
확실해 |
I'm sure of it. |
|
[승희, 인호의 기쁜 숨소리] |
|
|
그동안 마음고생 많았지? |
You must have had a hard time. |
|
미안하다 |
I'm sorry. |
|
그만둔다니 불행 중 다행이네 |
Her quitting takes care of one of
my worries. |
|
이따 컨퍼런스 룸에서 볼 수 있나? 무슨 행사 있다며 |
Will I see you in the conference
room? I heard there's some sort of event. |
|
얘기 들었어, 시간 되면 가 볼게 |
I heard about it. -If I have time,
I'll go. -Okay. |
|
그래, 얼굴 볼 수 있으면 보자 |
-If I have time, I'll go. -Okay.
Let's see each other if we can. |
|
[편안한 숨소리] |
|
|
[살짝 웃는다] |
|
|
[옅은 탄성] |
|
|
[정숙] 오, 너무 맛있겠다 |
This looks so delicious. |
|
[덕례] 집에서 무칠 시간이나 있어? |
Do you even have time to make it
at home? |
|
- 내가 무쳐 올 걸 그랬다 - [정숙] 에이 |
-I should have made it for you.
-No need. |
|
엄마 |
Mom. |
|
나
병원 그만두려고 |
I am… going to quit the hospital. |
|
[덕례] 응? |
What? |
|
왜? |
Why? |
|
도저히 힘들어서 안 되겠어? |
Is it too hard for you to
continue? |
|
그렇기도 하고 |
Yes, and also… |
|
이랑이 고3인데 내가 못 봐 주니까 엉망이야 |
I-rang is in 12th grade, and she's
having trouble since I'm not there to help her. |
|
그래? |
I see. |
|
니가 많이 생각하고 결정했겠지 |
I'm sure you've thought this
through. |
|
[덕례] 아쉬워 말아 |
Don't be disappointed. |
|
니
몸이 우선이고 |
Your health is the top priority, |
|
또
천금보다 귀한 게 자식 아니냐 |
and they say kids are more
precious than any treasure. |
|
세상에 자식보다 소중한 거는 없어 |
There's nothing more precious in
the world. |
|
어유, 엄마 의외인데? |
I didn't expect you to react like
this. |
|
난
나보다 엄마가 더 속상해할 줄 알았는데 |
I thought you'd be more upset than
me. |
|
[덕례] 아, 그거야 |
That's because you were so young
back then. |
|
그때는 니가 너무 젊었잖아 |
That's because you were so young
back then. And it was obvious your mother-in-law would harass you. |
|
시집살이할 게 빤하고 |
And it was obvious your
mother-in-law would harass you. |
|
그렇지만 |
But you were able to raise
Jung-min and I-rang until now. |
|
정민이, 이랑이 저만큼 키웠잖아 |
But you were able to raise
Jung-min and I-rang until now. |
|
그거 생각하면 아쉬울 게 뭐고 속상할 게 다 뭐냐 |
If you think about that, there's
nothing to be disappointed or upset about. |
|
[정숙] 응 |
Right. |
|
맞다, 엄마 |
You're right. |
|
엄마가 하는 말은 항상 다 옳아 |
What you say is always right. |
|
[함께 웃는다] |
|
|
아참, 엄마 |
I made an appointment for your
checkup at this hospital. |
|
나
여기, 우리 병원에 엄마 건강 검진 예약해 놨다 |
I made an appointment for your
checkup at this hospital. |
|
그만두기 전에 그 효도라도 해야지 |
That's the least I can do for you
before I quit. |
|
[덕례] 얘는, 참 싫다는데도 부득부득 그러네 |
You're so stubborn! I told you
there's no need for that! |
|
[정숙] 아유, 엄마는 또
뭐가 그렇게 또 싫어? |
Goodness, Mom. You're the one
that's stubborn. |
|
- [덕례] 아, 싫어, 쯧 - [정숙] 아, 안 돼, 받아 |
I'm not going to do it! No, just
do it. |
|
- [덕례] 아, 싫어 - [정숙] 아, 좀! |
No. Come on! |
|
[한숨] |
|
|
[노크 소리] |
|
|
- [통화 종료음] -
아이고 |
Goodness. |
|
[문 닫히는 소리] |
|
|
[종권] 차 선생이 어쩐 일이야? |
Dr. Cha, what brings you here? |
|
벌써 얘기 듣고 왔어? |
You've already heard? |
|
아니요, 그게 아니라… |
No, it's not that. |
|
드릴 말씀이 있어서요 |
I just had something to tell you. |
|
잘됐네, 마침 딱 맞게 잘 왔어 |
It's a good thing you came. What
perfect timing. |
|
병원장님이 자네를 좀 보자는구먼, 따라와 |
The hospital director wants to see
you. Come with me. |
|
병원장님이요? |
The hospital director? |
|
- [밝은 음악] -
[종권] 그래 |
Hello. |
|
아유, 안녕 |
Hello. |
|
[창규] 나는 76년을 살면서 |
I've lived 76 years, |
|
남을 위해선 100원도 쓸 줄 모르는 수전노였소 |
but I lived as a miser who didn't
even spend 100 won on others. |
|
그런 내가 100원도 아니고 100만 원도 아니고 |
Even I am moved by the fact that I
am donating not 100 won |
|
무려
100억을 기부한다는 사실에 |
Even I am moved by the fact that I
am donating not 100 won or one million won, |
|
나조차도 감개무량할 따름이오 |
but ten billion won. |
|
무엇보다도 날 수술해 준 서인호 교수 |
I would first like to sincerely
thank Professor Seo In-ho |
|
로이 킴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|
and Professor Roy Kim for
operating on me. |
|
[박수 소리] |
10 BILLION WON DONATION CEREMONY |
|
아, 그러나 |
But there is another doctor who
helped give me this new life. |
|
날
이렇게 새롭게 태어나게 해 준 의사는 |
But there is another doctor who
helped give me this new life. |
|
따로 있소이다 |
But there is another doctor who
helped give me this new life. |
|
바로 |
And that |
|
차정숙 선생 |
is Dr. Cha Jeong-suk. |
|
- [강조되는 효과음] -
[부드러운 음악] |
|
|
[웅성거리는 소리] |
|
|
차정숙 선생, 앞으로 나와 주세요 |
Dr. Cha Jeong-suk, please come up
to the stage. |
|
앞으로 나와 주세요 |
Come up here. |
|
차정숙 선생은 |
While others treated me kindly on
the outside |
|
날
겉으로는 친절하게 대해 주면서도 |
While others treated me kindly on
the outside |
|
속으로는 괴팍한 늙은이라고 멸시하는 |
and treated me with contempt
inside for being a cranky old man, |
|
다른 이들과는 달랐어요 |
and treated me with contempt
inside for being a cranky old man, Dr. Cha Jeong-suk was different. |
|
내가 병마에 좌절해서 울고 있을 때 |
When I broke down and cried due to
my condition, |
|
[창규] 진심을 다해서 위로해 주고 |
she treated me sincerely and
comforted me. |
|
죄송합니다 |
I'm sorry. |
|
- [창규] 내 심장이 멈췄을 때 - [심전도계 경고음] |
I'm sorry. And when my heart
stopped, she gave it her all to save me. |
|
날
살리려고 온몸을 던지고 |
And when my heart stopped, she
gave it her all to save me. |
|
수술이 잘돼서 영구 장루를 안 달게 됐을 때 |
After she found out I didn't have
to use a permanent stoma bag after surgery, |
|
내
자식들보다도 |
she was happier for me |
|
더
기뻐해 줬어요 |
than even my own kids. |
|
차정숙 선생은 아무 조건 없이 |
She had unconditional compassion
for me. |
|
날
연민해 줬어요 |
She had unconditional compassion
for me. |
|
차
선생 |
Dr. Cha. |
|
정말 고맙소 |
Thank you so much. |
|
내
죽을 때까지 잊지 못할 거요 |
I won't forget this until I die. |
|
[창규] 근데 문제는 이 차정숙 선생이 일이 힘든지 |
I'm not sure if it's because the
work is hard, |
|
병원을 그만두네, 마네 그런 소리를 하는데 |
but Dr. Cha said that she might
quit. |
|
내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겠습니다 |
But I will keep my eyes peeled for
you all. |
|
이런 인재를 놓치면은 |
If you let this kind of talent get
away, this hospital has no future. |
|
이
병원은 미래가 없고 |
If you let this kind of talent get
away, this hospital has no future. |
|
기부한
100억도 다 회수할 작정이오 |
And I'm going to take back every
single bit of my ten billion won. |
|
- [웅성거리는 소리] -
[경쾌한 음악] |
|
|
[태식의 웃음] |
|
|
내가 이 차정숙 선생이 전문의가 될 때까지 |
I am going to continuously storm
in here and check until Dr. Cha Jeong-suk becomes a specialist. |
|
불시에 들이닥쳐서 확인할 거요 |
and check until Dr. Cha Jeong-suk
becomes a specialist. |
|
아니, 아예 |
Actually, it would even be better
if she became a professor here. |
|
아예 이 병원 교수로 말뚝을 박아도 좋지! |
Actually, it would even be better
if she became a professor here. |
|
차정숙 선생이 연구를 한다면 내가 |
If Dr. Cha wants to do research, I
will fund it all, no questions asked! |
|
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|
I will fund it all, no questions
asked! |
|
그
연구비 다 대겠소! |
I will fund it all, no questions
asked! |
|
[사람들의 놀란 탄성] |
|
|
[박수 소리] |
|
|
[사람들의 환호성] |
|
|
[카메라 셔터음] |
DONATION AGREEMENT FOR HOSPITAL
DEVELOPMENT FUND OH CHANG-GYU |
|
[창규] 차 선생 |
Dr. Cha. |
|
서
교수도 일로 와 |
Professor Seo, you too. |
|
[계속되는 카메라 셔터음] |
|
|
[병원장] 자, 자, 우리 전부 |
All right. In honor of Dr. Cha
Jeong-suk, |
|
훌륭한 차정숙 선생을 위해서 |
In honor of Dr. Cha Jeong-suk, |
|
다시 한번 큰 박수를 쳐 줍시다 |
please give another round of
applause. |
|
[박수 소리] |
|
|
[태식] 다빈치를 한
대도 아니고 두 대나 사 주다니 |
He's going to buy us two robotic
surgical systems. She's our lucky charm. |
|
우리 과에 복덩이 파견의가 왔어요 |
She's our lucky charm. I knew it
from the first time I saw her. |
|
난
첫눈에 알아봤어 [웃음] |
I knew it from the first time I
saw her. |
|
- 잘 모셔 -
[인호가 웃으며] 네 |
I knew it from the first time I
saw her. -Take good care of her. -I will. |
|
[종권] 서 교수, 좋으시겠습니다 |
Professor Seo, you must be happy. |
|
[인호, 종권의 웃음] |
Yes. |
|
[씩씩거리는 소리] |
|
|
[발랄한 효과음] |
|
|
[인호] 저, 먼저 실례하겠습니다 |
Excuse me, I'll get going first. |
|
[종권] 응 |
Okay. |
|
[태식] 낄 데, 안
낄
데
다
끼네 |
You get involved in everything. |
|
[로이] 차정숙 선생님 |
Dr. Cha. |
|
정말 그만두실 거예요? |
Are you really going to quit? |
|
미쳤어요? |
Are you crazy? |
|
[가뿐한 숨소리] |
|
|
[부드러운 음악] |
|
|
[인호] 살인범이 병원에서 무단이탈한 사건입니다 |
A murderer escaped the hospital
without authorization. |
|
결코 가볍게 넘어갈 사안은 아니라고 봅니다 |
I don't think this is something to
be taken lightly. |
|
[정숙] 아니, 왜 이렇게 날 못 쫓아내서 안달이야? |
Why are you so keen on kicking me
out? |
|
[로이] 배우자 기만하는 행동은 이제 그만하시는 게 어떨까요? |
How about you stop deceiving your
wife? |
|
교수님과 최승희 교수 |
You and Professor Choi Seung-hi. |
|
[미희] 저 남자 말이야 혹시 너한테 관심 있는 거 아니야? |
I think maybe that guy is
interested in you. |
|
[은서] 무슨 일
생겨도 멘털 꽉 붙들어 매라고 |
No matter what happens, you need
to stay strong. -What brings you here? -I have something to tell you. |
|
[정숙] 여긴 웬일이세요? |
-What brings you here? -I have
something to tell you. |
|
할
말
있어서요 |
-What brings you here? -I have
something to tell you. |
Không có nhận xét nào:
Đăng nhận xét